네이버, 3분기도 날았다…또 '사상 최대 실적'

입력 2024-11-08 10:12   수정 2024-11-08 16:54


네이버가 올해 3분기에 역대 최대 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을 거뒀다. 내년부터는 지도, 부동산 서비스에 생성 인공지능(AI)을 적용하며 성장세를 이어간다는 전략을 내놨다.

네이버는 3분기에 매출 2조7156억원, 영업이익 5253억원을 기록했다고 8일 공시했다. 전년 동기와 비교하면 매출은 11.1%, 영업이익은 38.2% 증가했다. 매출은 2분기 연속, 영업이익은 6분기 연속 최대 실적을 경신했다. 영업이익률도 전년 동기보다 3.8%포인트 개선된 19.3%를 기록했다.

모든 사업 부문이 고르게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업 부문별 매출은 △서치(검색) 플랫폼 9977억원 △커머스(쇼핑) 7254억원 △콘텐츠 4628억원 △핀테크 3851억원 △클라우드 1446억원 순이다. 네이버 사업의 ‘대들보’ 역할인 서치플랫폼의 매출은 전년 동기보다 11% 증가했다. 체류시간이 늘어났고 광고 상품 타깃 고도화, 신규 서비스 지면 확대 등이 효과를 본 것으로 분석됐다. 이 회사 서치플랫폼이 두 자릿수 성장률을 회복한 것은 10분기만이다.


커머스는 전년 동기 대비 12% 성장했다. 멤버십 혜택 강화, 배송 품질 개선 등으로 거래금액을 늘리는 데 성공했다는 평가다. 네이버에서 이뤄진 쇼핑 거래금액은 올해 3분기에 12조5000억원으로 역대 최대 수준을 기록했다. 지난해 4분기(12조4000억원) 이후 12조2000억원(올해 1분기), 12조3000억원(올해 2분기) 등으로 주춤했던 성장 흐름을 되찾았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콘텐츠, 핀테크 매출도 전년 동기보다 각 6.4%, 13% 성장했다. 클라우드 매출은 전년 동기보다 17% 증가했다. 올해 3분기부터 사우디아라비아 자치행정주택부와의 디지털트윈 사업 매출이 반영됐다. 네이버 측은 “한국은행, 한국수력원자력 등과 뉴로클라우드 도입 논의도 지속 중”이라고 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는 “AI와 데이터 기반으로 검색을 강화하고 이용자 관심사에 맞는 초개인화 서비스를 확대하며 플랫폼 고도화 작업을 이어가고 있다”며 “플레이스, 지도, 부동산, 디지털 트윈 등 온오프라인 경험에 생성AI를 적용하면서 미래 성장 동력을 발굴하고 새로운 사업 기회를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정지은 기자 jeong@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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