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날 발표한 인사에 따라 현대차·기아는 트로이카 체제로 재편됐다. 이번에 승진한 장재훈 완성차 담당 부회장과 호세 무뇨스 신임 현대차 CEO, 유임된 송호성 기아 CEO가 주인공이다. 이들의 공통점은 재임 기간 눈에 띄는 실적을 낸 것이다.
2020년 말 장 부회장이 CEO로 부임한 뒤 현대차 실적은 날아올랐다. 2020년 104조원이던 매출은 지난해 162조7000억원으로 56% 뛰었다. 영업이익은 2조4000억원에서 15조1000억원으로 약 6.3배 커졌다.
장 부회장은 현대차의 중장기 경쟁력을 끌어올렸다. 지난 6월 수소 사업을 벌이는 140여 개 글로벌 기업 모임인 ‘수소위원회’ 공동 의장을 맡으며 글로벌 수소 프로젝트 1400여 개에 현대차가 직·간접적으로 참여할 길을 열었다. 최근에는 현대차 인도법인 상장도 성공시키며 4조5000억원에 달하는 투자금도 확보했다. 같은 때 CEO로 취임한 송 사장도 재임기간 매출을 두 배로 늘렸고, 영업이익을 여섯 배 끌어올렸다. 2019년부터 북미법인을 책임진 무뇨스 사장은 미국법인 실적을 2018년 3301억원 순손실에서 지난해 2조7782억원 순이익으로 탈바꿈시켰다.
이들 트로이카가 가장 역점을 두는 분야는 현대차와 기아의 시너지를 끌어올리는 것이다. 상품 기획부터 구매, 품질관리까지 최적의 방정식을 찾아 각사에 적용하는 방식을 찾는다는 구상이다. 장 부회장이 ‘게임 체인저’로 언급한 주행거리연장형전기차(EREV)와 전기 픽업트럭을 현대차와 기아가 공동 개발하는 것도 협업 리스트에 오를 가능성이 크다. 기아가 최근 내놓은 1호 픽업트럭 ‘타스만’의 현대차 버전이 나올 가능성도 거론된다.
현대차가 최근 미국 제너럴모터스(GM)와 맺은 포괄적 협업에 기아가 참여하는 것도 본격화할 전망이다. 이렇게 되면 배터리 소재 및 철강재 등 주요 부품 공급망의 공유 범위가 커지면서 현대차·기아의 원가 경쟁력은 더욱 좋아질 수 있다. 자동차업계 관계자는 “장 신임 부회장이 현대차와 기아의 협업을 전체적으로 조율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통 외교 관료인 성 김 전 주한 미국대사를 사장으로 영입한 것도 향후 현대차그룹의 행보를 보여주는 포인트다. 한국계 미국인인 김 사장은 부시·오바마·트럼프·바이든 행정부에서 두루 요직을 맡았다. 현대차는 그런 김 사장에게 대외협력·국내외 정책 동향 분석부터 홍보 및 PR 등을 총괄하는 현대차그룹 싱크탱크 수장을 맡겼다.
이 중 핵심은 해외대관 조직(GPO·Global Policy Office)을 이끄는 것이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을 폐지하겠다고 밝히는 등 글로벌 리스크가 커지는 상황을 반영한 인사인 셈이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이번 인사는 완성차 사업 전반의 시너지를 확보하고 글로벌 경제안보 위기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진원/신정은 기자 jin1@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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