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는 19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국토교통 분야 주요 정책 성과 및 향후 추진 계획’을 발표했다. 주택 분야에서는 재건축 규제 완화, 패스트트랙 도입 등을 핵심 성과로 제시했다. 준공된 지 30년 된 단지는 안전진단 없이도 사업 착수가 가능해져 사업 속도를 3년가량 단축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주택 공급 기반도 확대했다. 최근 발표한 개발제한구역(그린벨트) 해제지를 포함해 2년간 네 차례에 걸쳐 신규 택지 후보지 21만5000가구를 지정했다. 다만 정부가 올해 주택 공급 목표치로 삼은 54만 가구는 달성하기 어렵다는 전망이 나온다. 국토부 관계자는 “지난해 1월부터 올 9월까지 약 64만7000가구 공급이 이뤄졌다”고 말했다.
교통 분야 주요 성과로는 GTX-A노선 개통(수서~동탄)을 꼽았다. 국토부에 따르면 평일 기준 A노선 이용객은 지난 4월 초 7734명에서 10월 말 1만3430명으로 증가했다. GTX-B·C노선은 착공계가 제출되면 바로 공사가 이뤄지도록 보상, 인허가 절차 등을 밟고 있다고 설명했다.
해외 건설 수주 활성화도 관심을 끈다. 체코 고속철도 및 우크라이나 재건 협력 등 정부 간 협력을 통해 국내 기업 수주를 지원했다. 해외 건설 수주 실적은 매년 증가하는 추세다. 올 10월 기준 실적은 285억달러로, 누적 수주 1조달러 달성을 앞두고 있다.
윤 정부의 남은 임기 동안 국토부는 초광역권 계획을 세워 지방 대도시권 경쟁력을 높인다.
또 가덕도신공항, 대구경북신공항 등 지역 거점 공항이 적기 개항하도록 사업을 관리한다.
한명현 기자 wise@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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