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72년생인 더피 전 의원은 1997년 미국 MTV 쇼 ‘리얼 월드: 보스턴’에 출연해서 인기를 끈 인물이다. 이후 위스콘신주 애슐랜드카운티에서 지방검사로 일했다. 2010년 위스콘신주 시골 지역구(7선거구)에서 하원의원으로 당선돼 2011~2019년 의원으로 재직했다.
부인인 레이철 캠퍼스 더피도 폭스뉴스 ‘폭스앤드프렌즈 위크엔드’ 코너의 공동 진행자다. 둘 사이에는 자녀가 9명이나 있다. 더피 전 의원은 심장에 결함이 있는 채로 태어난 막내딸을 돌보겠다며 2019년에 임기가 1년 남은 상태에서 스스로 의원직을 물러났다.
미국 교통부 장관은 직원 5만5000명 이상과 1100억달러 예산을 관리하는 자리다. 도로, 교량, 공항, 항만, 댐 관리 등 전국 인프라 프로젝트에 자금을 지원한다. 특히 2021년 조 바이든 정부에서 통과된 교통 프로젝트 연방지출을 1조달러가량 늘리는 법안에 따라 교통부는 2026년까지 비교적 넉넉한 살림살이를 꾸릴 수 있게 됐다.
자율주행 관련 규제 업무도 교통부 몫이다.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는 무인 자율주행 차량인 ‘로보택시’를 대규모로 공급할 계획을 세우고 있지만, 관련 규제는 연간 운행 가능한 자율주행 차량 대수를 소수로 제한한다. 블룸버그통신은 앞서 차기 교통부 장관 내정자는 자율주행 규제 해소를 1순위 업무로 꼽을 것이라고 보도했다.
워싱턴포스트(WP)는 더피 전 의원이 머스크 CEO와 긴밀한 관계를 유지할 것이라면서 테슬라의 운전자 보조 기술(자율주행 기술) 안전성을 검토하거나 자율주행차를 승인할 때 우호적 태도를 보여줄 것이라고 예상했다. 잇단 사고로 생산 제한을 제재받고 있는 보잉에 제재 해제를 결정할지 등도 주목받는다.
워싱턴=이상은 특파원 selee@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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