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 회장은 22일 일본 도쿄대에서 열린 '도쿄포럼 2024' 개회사를 통해 "대부분의 사람들은 디자인이 비즈니스와 다르다고 생각하지만 주어진 자원으로 자신만의 새로운 사업을 창출하는 특징이 근본적으로 같다"면서 디자인 사고를 제안하고 나섰다.
도쿄포럼은 최종현학술원과 일본 도쿄대가 2019년부터 매년 공동 개최하는 글로벌 지식교류 행사다. 올해는 '미래를 설계하고 내일을 디자인하다'라는 주제로 이날부터 오는 23일까지 이틀간 진행된다.
최 회장은 사업에서도 디자인 사고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현대 사회가 급격한 변화를 겪고 있는 만큼 기업인들이 이에 적응하면서 사업을 설계해야 한다는 의미다.
최 회장은 "CEO(최고경영자)들은 제한된 자원을 효율적으로 배분해 가면서 고객 수요 충족, 가치 창출 등 최적의 사업을 하는 디자이너가 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SK그룹이 사업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 과정에서 디자인 사고를 활용한 사례를 소개하기도 했다.
최 회장은 "SK그룹은 70여년의 역사를 갖고 있으며 섬유에서 석유, 통신으로 사업을 확장하고 반도체와 AI로 포트폴리오를 혁신해 왔다"며 "한정된 자원을 배분하고 새로운 도전을 받아들이는 데 이 같은 디자인 사고가 바탕이 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새로운 분야의 사업을 추가하고 수용하는 데 항상 큰 도전에 직면했지만 사업을 성공적으로 관리하고 시너지를 창출해 왔다"며 "AI 사업과 같이 모든 사업 영역들을 통합해 시너지를 창출하는 복잡한 사업에도 디자인 사고가 필요하다"고 했다.
탄소배출·사회불평등과 같은 사회문제도 선의보다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디자인 사고가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그러면서 "지속가능한 미래를 구축하기 위해 더 새롭고 창의적인 접근이 필요하다"며 "이번 포럼에서는 한일 양국의 대학생들이 새로운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유스(Youth) 세션도 열릴 예정이며 기대가 높다. 항상 새로운 도전에 직면하며 불가능을 극복하는 젊은 세대의 아이디어에 귀를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최 회장은 이날 진행된 '비즈니스 리더 세션'에 직접 패널로 참석해 기업이 경제적 가치 창출뿐 아니라 사회적 가치를 동시에 구추하는 것이 일반화될 수 있는 다양한 인센티브 시스템 구축을 제안하기도 했다.
이번 포럼엔 김유석 최종현학술원 겸 한국고등교육재단 대표, 후지이 테루오 도쿄대 총장, 사토 야스히로 미즈호파이낸셜그룹 특별고문, 다니엘 노박 세계경제포럼 국장 등이 참석해 사회적 문제를 진단하고 지속가능한 해법을 모색했다.
김대영 한경닷컴 기자 kdy@hankyung.com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