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부회장은 산업통상자원부 무역투자실장, 인도네시아 대사 등을 거쳐 지난해 배터리협회 상근부회장으로 임명된 통상 전문가다. 박 부회장은 “트럼프 1기 정부를 돌아보면 트럼프 당선인은 상대방의 약점을 공략해 또 다른 것을 얻어내는 협상가”라며 “위협 요인에 과민 반응하면 내주지 말아야 할 것을 내줄 수 있다”고 지적했다.
박 부회장은 배터리 기업들이 냉정하게 상황을 파악해 대처하며 ‘기술 혁신’에 집중해야 한다는 뜻을 나타냈다. 그는 “트럼프 정부의 정책은 전기차 보조금을 없애 시장 논리로 돌아가는 산업으로 만들겠다는 것”이라며 “배터리를 더 저렴하게 공급할 수 있게 하는 기술 혁신이 더 중요해진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이어 “미국 시장 내 막강한 경쟁자가 없는 상황에서 시장 논리가 더 강조되면 기술력을 갖춘 국내 배터리사 입장에선 진입장벽을 더 공고히 할 수 있는 기회”라고 분석했다.
미국의 법인세율 인하가 실현되면 한국 기업의 이익이 커질 것이란 전망도 했다. 박 부회장은 “현지 진출한 한국 기업들이 법인세 인하 정책의 적용 대상이 된다면 혜택이 전기차 보조금 폐지로 인한 간접 피해보다 클 수 있다”며 “가장 중요한 건 중국과의 경쟁인데, 트럼프 당선인의 중국 견제 기조까지 고려하면 나쁠 게 없다”고 평가했다.
박 부회장은 배터리 보조금인 첨단제조생산 세액공제(AMPC)에 대해서는 “폐기가 어렵다”고 진단했다. 그는 “AMPC 관련 투자 프로젝트의 80%가 러스트벨트 등 공화당 우위 지역에서 추진돼 공화당 내 반대도 크다”며 “아슬아슬하게 의회 과반인 현 상황에선 법안 폐기가 힘들 것”이라고 분석했다.
성상훈 기자 uphoo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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