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견 건설사인 일신건영이 경기 이천에 선보인 ‘이천 휴먼빌 에듀파크시티’는 ‘2024년 하반기 한경주거문화대상’에서 아파트 대상을 받았다. SK하이닉스 이천캠퍼스와 초등학교가 가깝다. 서울 강남 대치동 학원과 어린이공원을 끌어들이는 등 이천 최초 교육특화단지로 조성한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천 대월면 사동리에 준공된 이 단지는 지하 2층~지상 25층, 8개 동, 605가구 규모다. 전용 59~84㎡ 등 수요자 선호도가 높은 면적으로 구성됐다. 알파룸 등 넓은 수납공간과 가변형 벽체 등이 적용된 것도 장점으로 꼽힌다.
이 단지는 북쪽 아파트 단지와 연속적인 스카이라인을 이루도록 주동 디자인을 설계했다. 단지 출입구와 커뮤니티 시설은 데크 위에 지어 특화 디자인을 적용했다. 단지 내부 잔디광장을 중심으로 개방감 있게 주동을 배치했다. 주변 공간과 조화를 이루는 색을 입혀 경관을 형성하고 있다.
SK하이닉스 이천캠퍼스가 단지에서 가깝다. 아이를 키우기 좋은 환경을 조성한 게 이 단지의 장점이다. 아이들이 안심하고 놀 수 있도록 지상에 차가 없는 공원아파트 설계를 적용했다. 물놀이 광장과 놀이터를 어린이용과 유아용으로 나눴다. 미세먼지 농도를 알려주는 미세먼지 신호등도 있다.
단지 안에 국공립 어린이집이 들어선다. 사동초교와 병설유치원을 걸어서 다닐 수 있다. 이천시 최초로 강남구 대치동 학원인 ‘대치누리교육’을 유치해 2년간 입주민 자녀에게 무상으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단지 옆엔 농구장 12개 크기 사동2호 어린이공원과 공립작은도서관이 있다.
커뮤니티 센터는 층별로 다양한 시설을 배치해 입주민의 만족도가 높다는 평가다. 지하 1층에는 피트니스클럽과 스크린골프장, 탁구장, GX룸이 들어서 있다. 키즈클럽에는 슬라이드, 벽 타기, 볼풀장, 정글짐 등이 있는 키즈놀이터를 비롯해 농구코트, 미니런닝 트랙 등 키즈피트니스를 넣었다. 지상 1층의 도서클럽에는 스터디카페 컨셉의 도서관과 오픈형 스터디룸, 집중력을 위한 1인 독서실 등이 있다. 지상 2층 휴먼빌라운지는 실내 카페와 실외 테라스카페로 꾸며 단지 안팎의 전망을 누릴 수 있다.
야외 테라스엔 스크린을 설치해 입주민들이 교류할 수 있도록 구성돼 있다.
박진우 기자 jwp@hankyung.com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