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코송이와 비쵸비 등 오리온 제품 가격이 평균 10.6% 올랐다.
소비자단체는 "소비자와의 약속을 저버렸다며 "가격 인상을 철회하라"고 반대 성명을 냈다.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는 2일 성명을 통해 "오리온은 지난 3월 정부의 물가안정 기조에 적극적으로 동참해 올 한해 가격 인상 계획이 없다고 발표한 바 있다"면서 "2년 전 2022년 9월 꼬북칩, 포카칩, 예감 등 대표제품 16개의 가격을 평균 15.8% 인상할 당시에도 원가가 안정화되면, 제품의 양을 늘리거나 제품 가격을 인하하겠다고 선언했다"고 재조명했다.
이어 "이러한 약속과 다르게 올 8월에는 초코송이, 오징어땅콩, 촉촉한 초코칩 등의 제품에 대하여 가격 인하가 아닌 할인이벤트만 진행했다"면서 "고물가로 어려운 시기 희망적인 메시지를 전했던 오리온의 갑작스러운 가격 인상 소식에 소비자는 배신감을 느낀다"고 지적했다.
전날 오리온은 초콜릿이 들어간 과자를 중심으로 13개 제품 가격을 인상한다고 밝혔다.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가 오리온의 연결기준 재무제표를 분석한 결과, 2024년 3분기(누적) 기준 매출액은 2조 2425억 원이며, 영업이익은 3839억 원으로 전년 같은 분기 대비 매출액은 4.6%, 영업이익은 9.1%나 증가했다.
2024년 3분기 영업이익률 역시 17.1%로 최근 3개년(2021~2023년) 평균 영업이익률(16.3%)보다 증가했다.
코코아 외에 주요 원재료가의 추이를 보면 소맥과 유지류의 선물 가격은 2022년 3월을 기점으로 하락세며, 업체에 공시된 자료(분기 보고서)에 의할 때도 유지류(국내)의 가격은 2022년에 비해 최대 15.7% 하락했다.
소비자단체는 "이처럼 가격이 하락세인 다른 원재료도 있으며 영업이익이 안정세임에도 불구하고 오리온은 카카오 등 가격이 급등한 원재료의 사용으로 이익률이 급감한 13개 제품 가격을 최고 20% 인상했다"고 지적하며 "소비자들이 고물가 시기에 허리띠를 졸라매고 소비를 줄이며 힘들어하고 있다. 오리온은 스스로가 이야기한 물가안정을 위한 노력이라는 약속을 지키기 위해 이번 가격 인상을 즉각 철회해야 한다"고 말했다.
오리온의 인상 발표에 따라 초코송이는 편의점 가격 기준 1천원에서 1천200원이 되고 비쵸비 가격은 3천원에서 3천600원으로 인상된다. 촉촉한초코칩은 2천400원에서 2천800원으로 16.7% 오른다. 다이제초코는 12% 오른 2천800원이 되고, 마켓오 브라우니와 핫브레이크는 각각 3천300원, 1천100원으로 10%씩 인상된다.
해태제과도 1일부터 초콜릿 원료 비중이 높은 홈런볼, 포키 등 10개 제품 가격을 평균 8.6% 인상했다. 앞서 롯데웰푸드도 지난 6월 빼빼로와 가나 초콜릿 등 17종 제품 가격을 평균 12% 올렸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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