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상계엄과 관련해 직무가 정지된 군 장성만 10명에 가깝다. 육군참모총장, 수도방위사령관, 특수전사령관, 국군방첩사령관 등 하나같이 대북 대비 태세를 위한 핵심적인 자리다. ‘땜빵’식 직무대리 체제가 장기화하면 안보 불안이 불가피하다. 이들을 통솔, 지휘해야 할 국방부 장관까지 대리체제다. 치안을 담당하는 경찰도 마찬가지다. 경찰청장과 서울경찰청장이 구속 송치됐다. 수뇌부 공백 와중에 경찰을 관할하는 행안부 장관 역시 대리다.
한 권한대행은 그제 양곡관리법·국회증언감정법 등에 거부권을 행사하면서 “정부는 헌법 정신과 국가의 미래를 최우선으로 하는 책임 있는 결정을 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힌 바 있다. 헌법과 법률에 명확한 규정이 없는 것이라면 헌법 정신과 국가 미래라는 두 가지 기준에 따라 권한을 행사하면 된다. 장관 임명도 마찬가지다.
물론 현실적으로 장관 임명이 간단치 않을 것이다. 적합한 후임을 찾아도 손사래 치는 사람이 많을 테고 인사청문회 등을 거치려면 적지 않은 시일이 걸린다. 그렇다고 안보와 치안 불안정을 마냥 방치할 수는 없다. 더불어민주당은 특검법 거부권 행사 여부를 이달 말까지 정하겠다는 한 권한대행에 대해 자신들이 설정한 시한을 넘기면 “선제적으로 탄핵하겠다”고 나섰다. 부디 자중하고 안보·치안 공백을 메우는 일부터 협조해 수권 정당의 자격이 있는지를 보여주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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