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ㆍ달러 환율은 1,020~1,050원 수준현대ㆍ기아차 1분기 영업익 감소 전망
달러당 엔화 환율이 연중 92~94엔선에서정해질 것으로 전망됐다. 엔화 약세는 대규모 국채 발행과 물가 부담 때문에 3월까지 속도 조절 기간을 거칠 가능성이 커졌다.
원화는 강세 기조를 유지하지만 달러당 원화가 900원대까지 떨어지기는 어려워연중 1,020~1,050원 선에서 움직일 것이라는 분석이 우세하다.
현대ㆍ기아차 등 일부 수출기업은 환율 악재로 1분기 영업이익이 작년 동기보다줄어들 것으로 예상됐다.
LG경제연구원 배민근 책임연구원은 24일 "생산자물가 구매력평가기준 등을 고려할 때 연말까지 달러당 엔화는 92~93엔 정도로 전망한다"며 "앞으로 '아베노믹스'의실현 가능성에 대한 의구심이 커질 것"이라고 말했다.
하나대투증권 소재용 연구원은 "연중 엔ㆍ달러를 94엔으로 예상한다"며 "4월 일본은행 총재 교체, 7월 참의원 선거를 고려하면 4월에 미리 97엔 안팎으로 올라갈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KDB대우증권 허재완 연구원도 "엔화가 2분기 초중반 이후 다시 강한 약세로 가면서 연말에 94엔까지 올라갈 것"이라고 예상했다.
일본은행이 물가목표를 1%에서 2%로 상향 조정했지만 시장 기대보다 강한 조치가 아니어서 엔화 약세 속도가 연초만큼 빠르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적지 않다.
엔ㆍ달러 환율은 연초 77엔 수준에서 시작해 18일 90엔선을 돌파했지만 주춤하는 모습을 보이며 다시 80엔대로 내려왔다.
대규모 국채ㆍ공사채 발행에 따른 부채 증가 우려가 크다. 원전 사고 이후 에너지 수입이 늘어 수입물가 부담도 감수해야 한다. 일본의 노골적인 엔화 약세 유도에국제 사회의 반발도 만만치 않다.
그러나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무한 유동성 공급' 공약을 강하게 밀어붙이면 엔ㆍ달러 환율이 세자릿수까지 올라갈 가능성이 있다는 의견도 나온다.
아이엠투자증권 임노중 투자전략팀장은 "3월 미국의 부채 한도 문제가 해결되고4월 일본은행 총재가 교체되면 강한 유동성을 풀 수 있어 연말 100엔 정도까지도 봐야 한다"고 말했다.
달러당 원화는 1,020~1,050원 정도를 예상하는 목소리가 대부분이다.
박재완 기획재정부 장관이 전날 외환시장대책 준비가 완료됐다고 발언해 원ㆍ달러 환율이 1,066.2원으로 올랐지만 원화 강세 추세가 꺾이는 분위기는 아니다.
신한금융투자 윤창용 연구원은 "원ㆍ달러 환율이 단기간 많이 떨어져 1,050원대에서 움직일 것"이라고 말했다. 동양증권 이철희 연구원도 "원ㆍ엔 환율 하락에 따른 경쟁력 상실 우려와 달러 강세로 1,050원 전후에서 중기적으로 안정될 것"이라고전망했다.
대신경제연구소 김윤기 대표는 "단기적으로 1,060원을 하향 돌파해 급속히 내려가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러나 현대경제연구원 김광석 선임연구원은 "최악의 경우 1,000원까지 내려가는 상황을 완전히 배제할 수 없다"고 말했다.
원ㆍ달러 환율 1,000원대 유지 이유는 경제 민주화 기조 속에 새 정부의 환율정책이 수출 기업보다 국민 소득을 보전하고 내수를 키우는 쪽에 방점을 찍어 원화강세를 유지할 요인이 생길 수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
엔화 약세와 원화 강세 기조에서 원ㆍ엔 환율은 1,100원 안팎에 움직일 것으로보는 경제 전문가들이 많다. 배민근 책임연구원은 1,100원을 웃돌 것으로 봤고 허재완 연구원은 1,095원까지 내려올 것으로 예상했다.
새해 급격한 환율 변동으로 현대차[005380] 등 일부 수출기업은 막대한 피해를볼 것으로 보인다.
금융정보업에 에프앤가이드 조사 결과, 현대차의 올해 1분기 영업이익 추정치는2조2천65억원에 그쳐 작년 동기보다 3.34% 줄어들 것으로 전망됐다. 기아차는 1분기영업이익 전망치가 1조268억원으로 8.37% 감소할 것으로 예상됐다. 순이익은 두자릿수(-12.67%) 감소로 예상됐다.
kaka@yna.co.kr djkim@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달러당 엔화 환율이 연중 92~94엔선에서정해질 것으로 전망됐다. 엔화 약세는 대규모 국채 발행과 물가 부담 때문에 3월까지 속도 조절 기간을 거칠 가능성이 커졌다.
원화는 강세 기조를 유지하지만 달러당 원화가 900원대까지 떨어지기는 어려워연중 1,020~1,050원 선에서 움직일 것이라는 분석이 우세하다.
현대ㆍ기아차 등 일부 수출기업은 환율 악재로 1분기 영업이익이 작년 동기보다줄어들 것으로 예상됐다.
LG경제연구원 배민근 책임연구원은 24일 "생산자물가 구매력평가기준 등을 고려할 때 연말까지 달러당 엔화는 92~93엔 정도로 전망한다"며 "앞으로 '아베노믹스'의실현 가능성에 대한 의구심이 커질 것"이라고 말했다.
하나대투증권 소재용 연구원은 "연중 엔ㆍ달러를 94엔으로 예상한다"며 "4월 일본은행 총재 교체, 7월 참의원 선거를 고려하면 4월에 미리 97엔 안팎으로 올라갈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KDB대우증권 허재완 연구원도 "엔화가 2분기 초중반 이후 다시 강한 약세로 가면서 연말에 94엔까지 올라갈 것"이라고 예상했다.
일본은행이 물가목표를 1%에서 2%로 상향 조정했지만 시장 기대보다 강한 조치가 아니어서 엔화 약세 속도가 연초만큼 빠르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적지 않다.
엔ㆍ달러 환율은 연초 77엔 수준에서 시작해 18일 90엔선을 돌파했지만 주춤하는 모습을 보이며 다시 80엔대로 내려왔다.
대규모 국채ㆍ공사채 발행에 따른 부채 증가 우려가 크다. 원전 사고 이후 에너지 수입이 늘어 수입물가 부담도 감수해야 한다. 일본의 노골적인 엔화 약세 유도에국제 사회의 반발도 만만치 않다.
그러나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무한 유동성 공급' 공약을 강하게 밀어붙이면 엔ㆍ달러 환율이 세자릿수까지 올라갈 가능성이 있다는 의견도 나온다.
아이엠투자증권 임노중 투자전략팀장은 "3월 미국의 부채 한도 문제가 해결되고4월 일본은행 총재가 교체되면 강한 유동성을 풀 수 있어 연말 100엔 정도까지도 봐야 한다"고 말했다.
달러당 원화는 1,020~1,050원 정도를 예상하는 목소리가 대부분이다.
박재완 기획재정부 장관이 전날 외환시장대책 준비가 완료됐다고 발언해 원ㆍ달러 환율이 1,066.2원으로 올랐지만 원화 강세 추세가 꺾이는 분위기는 아니다.
신한금융투자 윤창용 연구원은 "원ㆍ달러 환율이 단기간 많이 떨어져 1,050원대에서 움직일 것"이라고 말했다. 동양증권 이철희 연구원도 "원ㆍ엔 환율 하락에 따른 경쟁력 상실 우려와 달러 강세로 1,050원 전후에서 중기적으로 안정될 것"이라고전망했다.
대신경제연구소 김윤기 대표는 "단기적으로 1,060원을 하향 돌파해 급속히 내려가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러나 현대경제연구원 김광석 선임연구원은 "최악의 경우 1,000원까지 내려가는 상황을 완전히 배제할 수 없다"고 말했다.
원ㆍ달러 환율 1,000원대 유지 이유는 경제 민주화 기조 속에 새 정부의 환율정책이 수출 기업보다 국민 소득을 보전하고 내수를 키우는 쪽에 방점을 찍어 원화강세를 유지할 요인이 생길 수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
엔화 약세와 원화 강세 기조에서 원ㆍ엔 환율은 1,100원 안팎에 움직일 것으로보는 경제 전문가들이 많다. 배민근 책임연구원은 1,100원을 웃돌 것으로 봤고 허재완 연구원은 1,095원까지 내려올 것으로 예상했다.
새해 급격한 환율 변동으로 현대차[005380] 등 일부 수출기업은 막대한 피해를볼 것으로 보인다.
금융정보업에 에프앤가이드 조사 결과, 현대차의 올해 1분기 영업이익 추정치는2조2천65억원에 그쳐 작년 동기보다 3.34% 줄어들 것으로 전망됐다. 기아차는 1분기영업이익 전망치가 1조268억원으로 8.37% 감소할 것으로 예상됐다. 순이익은 두자릿수(-12.67%) 감소로 예상됐다.
kaka@yna.co.kr djkim@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