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영증권은 3일 현대·기아차[000270]가 파업의영향으로 9월 국내공장의 판매 감소가 불가피한 상황이지만 이로 인한 주가 영향은제한적일 것으로 내다봤다.
이형실 신영증권 연구원은 "지난달 파업이 시작되고 나서 지금까지 정규 근무시간 기준으로 현대차[005380]는 48시간, 기아차는 20시간 정도 파업이 진행됐다"고말했다.
그는 "이달에도 부분파업이 예고돼 있어서 현 시점에서 9월 판매량을 예측하기는 어렵지만, 작년에는 8월 말 협상이 타결돼 9월에 밀린 물량 해소를 위한 잔업과특근이 진행됐고 추석 휴가도 9월이 아닌 10월에 있었다"고 언급했다.
즉 지난해 9월 상황을 되짚어볼 때 올해 9월의 국내공장 판매가 작년 같은 기간보다 감소하는 것은 불가피하다는 분석이다.
그러나 파업에 따른 현대·기아차의 주가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된다.
이 연구원은 "최근 현대·기아차의 주가를 보면 부분파업으로 인한 생산 차질에도 주가 흐름이 우상향 추세"라고 판단했다.
그는 "올해 초 대규모 리콜이나 작년 말 연비 과장 표기 이슈와 달리 파업이라는 악재는 매년 발생하는 것이고, 임금협상 타결 시 생산 차질 분을 만회하는 근무가 이뤄져 실적에 미치는 영향이 제한적일 것"으로 봤다.
또 이 연구원은 "이달 말 노조 집행부 선거를 앞두고 그전에 노사간 협상이 타결될 가능성이 크다는 점과 해외공장 판매 비중의 확대로 국내공장의 파업에 따른영향이 과거보다 줄어들고 있다는 점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ykbae@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이형실 신영증권 연구원은 "지난달 파업이 시작되고 나서 지금까지 정규 근무시간 기준으로 현대차[005380]는 48시간, 기아차는 20시간 정도 파업이 진행됐다"고말했다.
그는 "이달에도 부분파업이 예고돼 있어서 현 시점에서 9월 판매량을 예측하기는 어렵지만, 작년에는 8월 말 협상이 타결돼 9월에 밀린 물량 해소를 위한 잔업과특근이 진행됐고 추석 휴가도 9월이 아닌 10월에 있었다"고 언급했다.
즉 지난해 9월 상황을 되짚어볼 때 올해 9월의 국내공장 판매가 작년 같은 기간보다 감소하는 것은 불가피하다는 분석이다.
그러나 파업에 따른 현대·기아차의 주가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된다.
이 연구원은 "최근 현대·기아차의 주가를 보면 부분파업으로 인한 생산 차질에도 주가 흐름이 우상향 추세"라고 판단했다.
그는 "올해 초 대규모 리콜이나 작년 말 연비 과장 표기 이슈와 달리 파업이라는 악재는 매년 발생하는 것이고, 임금협상 타결 시 생산 차질 분을 만회하는 근무가 이뤄져 실적에 미치는 영향이 제한적일 것"으로 봤다.
또 이 연구원은 "이달 말 노조 집행부 선거를 앞두고 그전에 노사간 협상이 타결될 가능성이 크다는 점과 해외공장 판매 비중의 확대로 국내공장의 파업에 따른영향이 과거보다 줄어들고 있다는 점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ykbae@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