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광고비 6천억 2위, 현대자동차 3천700억 3위아모레퍼시픽 2천900억, LG유플러스 2천600억 지출
삼성전자[005930]가 1년간 영업활동을 하면서쓰는 광고선전비가 2조8천억원에 육박해 국내 전체 법인이 쓴 비용의 14%를 웃도는것으로 나타났다.
27일 재벌닷컴에 따르면 지난 2011∼2012년 법인세 신고기업의 감사보고서(개별기준) 상 '광고선전비 내역'을 조사한 결과 2012년 삼성전자의 광고선전비가 2조7천727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같은 해 법인세 신고기업 48만2천574개사가 한해 지출한 광고선전비 19조2천366억원의 14.41%에 달하는 것이다.
삼성전자의 광고선전비는 2011년 1조4천97억원에서 무려 1조3630억원(96.7%) 늘어났으며 전체 기업 광고선전비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2011년의 7.6%에서 배 가까이확대됐다.
그러나 지난해 3분기까지 삼성전자의 광고선전비는 6천900억원으로, 연간 비용도 전년보다 크게 줄어들 것으로 관측됐다.
업종별로는 전자와 자동차, 식품, 금융, 유통, 제약 등의 기업들이 광고선전비를 많이 쓴 것으로 조사됐다.
광고선전비 상위 100대 기업 중에서 식품(13%)·금융(12%)·유통(12%) 등 3개업종이 차지하는 비중이 37%에 이르며 전자와 통신, 자동차, 제약 등 업종 기업들도상위권에 올랐다.
삼성전자 다음으로 광고선전비를 많이 쓴 곳은 LG전자다.
2012년 LG전자[066570]의 광고선전비는 5천941억원으로 2011년의 5천822억원보다 119억원 늘어났다.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011년 3.2%에서 2012년 3.1%로 오히려 낮아졌다.
현대자동차[005380](3위)도 연간 광고선전비(판매활동촉진비 포함)로 3천699억원을 썼다.
자동차업종에선 기아자동차[000270] 1천580억원(13위), 르노삼성자동차 903억원(26위), 한국지엠 896억원(27) 등도 광고선전비 상위권에 포진했다.
화장품제조업체 중에선 아모레퍼시픽[090430]의 광고선전비가 2천905억원으로전체 순위 4위에 올랐고 LG유플러스[032640](2천620억원), CJ오쇼핑[035760](2천406억원), 롯데쇼핑[023530](2천201억원), SK텔레콤[017670](2천98억원), 현대홈쇼핑[057050](2천57억원) 등 통신과 유통업체가 상위에 들었다.
담배제조업체인 KT&G[033780]의 광고선전비도 1천735억원으로 순위 10위를 차지했다.
연간 광고선전비는 생활용품제조업체인 LG생활건강[051900]이 1천723억원를 썼고 식품업종 내에선 동서식품이 1천626억원으로 가장 많다.
주류업체인 하이트진로[000080]도 2012년 광고선전비를 1천399억원으로 2011년의 805억원보다 73.8% 늘렸다.
금융업종 중에선 기업은행[024110]의 광고선전비가 2012년 1천37억원으로 가장많아 눈길을 끌었다. 이는 2011년 817억원에서 26.9% 늘어난 것으로, 같은 해 신한카드(982억원), 삼성화재[000810](977억원), 농협은행(843억원) 등 금융회사들이 쓴광고선전비보다 많다.
이외 홈플러스(1천477억원), KT[030200](1천367억원), GS홈쇼핑[028150](1천255억원), 남양유업[003920](1천104억원), SK에너지(1천88억원), LG디스플레이[034220](1천40억원) 등 기업들도 연간 광고선전비로 1천억원을 넘게 썼다.
indigo@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삼성전자[005930]가 1년간 영업활동을 하면서쓰는 광고선전비가 2조8천억원에 육박해 국내 전체 법인이 쓴 비용의 14%를 웃도는것으로 나타났다.
27일 재벌닷컴에 따르면 지난 2011∼2012년 법인세 신고기업의 감사보고서(개별기준) 상 '광고선전비 내역'을 조사한 결과 2012년 삼성전자의 광고선전비가 2조7천727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같은 해 법인세 신고기업 48만2천574개사가 한해 지출한 광고선전비 19조2천366억원의 14.41%에 달하는 것이다.
삼성전자의 광고선전비는 2011년 1조4천97억원에서 무려 1조3630억원(96.7%) 늘어났으며 전체 기업 광고선전비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2011년의 7.6%에서 배 가까이확대됐다.
그러나 지난해 3분기까지 삼성전자의 광고선전비는 6천900억원으로, 연간 비용도 전년보다 크게 줄어들 것으로 관측됐다.
업종별로는 전자와 자동차, 식품, 금융, 유통, 제약 등의 기업들이 광고선전비를 많이 쓴 것으로 조사됐다.
광고선전비 상위 100대 기업 중에서 식품(13%)·금융(12%)·유통(12%) 등 3개업종이 차지하는 비중이 37%에 이르며 전자와 통신, 자동차, 제약 등 업종 기업들도상위권에 올랐다.
삼성전자 다음으로 광고선전비를 많이 쓴 곳은 LG전자다.
2012년 LG전자[066570]의 광고선전비는 5천941억원으로 2011년의 5천822억원보다 119억원 늘어났다.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011년 3.2%에서 2012년 3.1%로 오히려 낮아졌다.
현대자동차[005380](3위)도 연간 광고선전비(판매활동촉진비 포함)로 3천699억원을 썼다.
자동차업종에선 기아자동차[000270] 1천580억원(13위), 르노삼성자동차 903억원(26위), 한국지엠 896억원(27) 등도 광고선전비 상위권에 포진했다.
화장품제조업체 중에선 아모레퍼시픽[090430]의 광고선전비가 2천905억원으로전체 순위 4위에 올랐고 LG유플러스[032640](2천620억원), CJ오쇼핑[035760](2천406억원), 롯데쇼핑[023530](2천201억원), SK텔레콤[017670](2천98억원), 현대홈쇼핑[057050](2천57억원) 등 통신과 유통업체가 상위에 들었다.
담배제조업체인 KT&G[033780]의 광고선전비도 1천735억원으로 순위 10위를 차지했다.
연간 광고선전비는 생활용품제조업체인 LG생활건강[051900]이 1천723억원를 썼고 식품업종 내에선 동서식품이 1천626억원으로 가장 많다.
주류업체인 하이트진로[000080]도 2012년 광고선전비를 1천399억원으로 2011년의 805억원보다 73.8% 늘렸다.
금융업종 중에선 기업은행[024110]의 광고선전비가 2012년 1천37억원으로 가장많아 눈길을 끌었다. 이는 2011년 817억원에서 26.9% 늘어난 것으로, 같은 해 신한카드(982억원), 삼성화재[000810](977억원), 농협은행(843억원) 등 금융회사들이 쓴광고선전비보다 많다.
이외 홈플러스(1천477억원), KT[030200](1천367억원), GS홈쇼핑[028150](1천255억원), 남양유업[003920](1천104억원), SK에너지(1천88억원), LG디스플레이[034220](1천40억원) 등 기업들도 연간 광고선전비로 1천억원을 넘게 썼다.
indigo@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