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가스공사 자사주 매각, 철도공사는 계열사 주식 처분
과도한 부채로 몸살을 앓던 공기업들이 재정부담을 줄이려고 자사주 등 주식 매각 카드를 꺼내들었다.
24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한국전력공사는 지난 21일 자사주 매각을 검토하고 있다고 공시했다.
한전은 "올해 부채감축을 통한 재무구조 개선 대책의 하나로 자사주 매각을 고려하고 있으나 구체적으로 결정된 바 없다"고 설명했다.
한전이 보유한 자사주는 6월 말 기준 1천892만9천995주로 전체 발행 주식의 2.95%를 차지한다.
자사주를 모두 팔아치운다면 부채 감축을 위한 7천950억원(22일 종가 기준)의실탄이 생긴다.
한전은 자사주 매각과 함께 서울 삼성동 본사 부지 매각에도 기대를 걸고 있다.
부지의 작년 말 공시지가는 1조4천837억원, 장부가액은 2조73억원인데 부동산업계에서는 매매가를 3조∼4조원대 정도로 추산하고 있다.
부지에 더해 자사주 매각까지 이뤄지면 한전의 부채 감축 계획은 순조롭게 진행될 전망이다.
한전은 작년부터 2017년까지 14조7천억원의 부채를 감축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6월 말 기준 한전의 부채비율은 207%이지만 2017년까지 143%로 낮출 계획이다.
한국가스공사[036460]도 지난 21일 무기명식 이권부 무보증 후순위 사모 교환사채(EB)를 발행하기로 했다고 공시했다.
이를 위해 기초자산이 되는 자사주 전량인 467만5천760주를 3천86억원(주당 6만6천원) 규모로 처분한다.
김열매 현대증권 연구원은 "신종자본증권 발행(약 7천500억원)을 계획한 가스공사는 영구채보다 영구EB를 우선 발행하려는 것"이라며 "가스공사의 경영 정상화 이행 계획의 일부분으로서 이번 발행으로 부채비율을 14% 줄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가스공사는 2012년 말 385%이던 부채비율을 2017년까지 249%로 낮추기로 했다.
한국철도공사는 계열사인 코레일공항철도의 주식을 처분한다.
철도공사가 보유한 코레일공항철도 주식 4천795만2천주을 올해 안으로 팔면 6천억원 이상을 손에 쥘 수 있다.
철도공사는 지난 6월 주식 처분을 공시하면서 "재무구조 개선과 정부 재정부담완화를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자사주 매각으로 기업은 현금을 손에 넣을 수 있겠지만 주가에는 단기적으로 악재로 작용한다.
실제로 자사주 매각 소식이 전해진 지난 21일 한국전력[015760]과 한국가스공사의 주가는 각각 4.42%, 1.06% 내렸다.
김 연구원은 "자사주 매각은 투자심리에 단기적으로 부담요인이 될 수 있지만부채를 더는 늘리지 않겠다는 의지를 보여준다는 점에서는 긍정적"이라며 "중장기적관점에서 매수 기회"라고 설명했다.
자사주 매각이 예상과는 달리 신속하게 이뤄지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김상구 키움증권 연구원은 "한국전력의 경우 순이익 확대가 2017년까지 이뤄질것으로 보여 주가 상승 여력이 크다"며 "자사주 매각이 늦춰질수록 재무구조 개선효과가 커질 수 있다"고 분석했다.
kong79@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과도한 부채로 몸살을 앓던 공기업들이 재정부담을 줄이려고 자사주 등 주식 매각 카드를 꺼내들었다.
24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한국전력공사는 지난 21일 자사주 매각을 검토하고 있다고 공시했다.
한전은 "올해 부채감축을 통한 재무구조 개선 대책의 하나로 자사주 매각을 고려하고 있으나 구체적으로 결정된 바 없다"고 설명했다.
한전이 보유한 자사주는 6월 말 기준 1천892만9천995주로 전체 발행 주식의 2.95%를 차지한다.
자사주를 모두 팔아치운다면 부채 감축을 위한 7천950억원(22일 종가 기준)의실탄이 생긴다.
한전은 자사주 매각과 함께 서울 삼성동 본사 부지 매각에도 기대를 걸고 있다.
부지의 작년 말 공시지가는 1조4천837억원, 장부가액은 2조73억원인데 부동산업계에서는 매매가를 3조∼4조원대 정도로 추산하고 있다.
부지에 더해 자사주 매각까지 이뤄지면 한전의 부채 감축 계획은 순조롭게 진행될 전망이다.
한전은 작년부터 2017년까지 14조7천억원의 부채를 감축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6월 말 기준 한전의 부채비율은 207%이지만 2017년까지 143%로 낮출 계획이다.
한국가스공사[036460]도 지난 21일 무기명식 이권부 무보증 후순위 사모 교환사채(EB)를 발행하기로 했다고 공시했다.
이를 위해 기초자산이 되는 자사주 전량인 467만5천760주를 3천86억원(주당 6만6천원) 규모로 처분한다.
김열매 현대증권 연구원은 "신종자본증권 발행(약 7천500억원)을 계획한 가스공사는 영구채보다 영구EB를 우선 발행하려는 것"이라며 "가스공사의 경영 정상화 이행 계획의 일부분으로서 이번 발행으로 부채비율을 14% 줄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가스공사는 2012년 말 385%이던 부채비율을 2017년까지 249%로 낮추기로 했다.
한국철도공사는 계열사인 코레일공항철도의 주식을 처분한다.
철도공사가 보유한 코레일공항철도 주식 4천795만2천주을 올해 안으로 팔면 6천억원 이상을 손에 쥘 수 있다.
철도공사는 지난 6월 주식 처분을 공시하면서 "재무구조 개선과 정부 재정부담완화를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자사주 매각으로 기업은 현금을 손에 넣을 수 있겠지만 주가에는 단기적으로 악재로 작용한다.
실제로 자사주 매각 소식이 전해진 지난 21일 한국전력[015760]과 한국가스공사의 주가는 각각 4.42%, 1.06% 내렸다.
김 연구원은 "자사주 매각은 투자심리에 단기적으로 부담요인이 될 수 있지만부채를 더는 늘리지 않겠다는 의지를 보여준다는 점에서는 긍정적"이라며 "중장기적관점에서 매수 기회"라고 설명했다.
자사주 매각이 예상과는 달리 신속하게 이뤄지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김상구 키움증권 연구원은 "한국전력의 경우 순이익 확대가 2017년까지 이뤄질것으로 보여 주가 상승 여력이 크다"며 "자사주 매각이 늦춰질수록 재무구조 개선효과가 커질 수 있다"고 분석했다.
kong79@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