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대투증권은 22일 지난해 저가항공의 국내선점유율이 50%를 넘어섰다고 밝혔다.
장진욱 하나대투증권 연구원은 "저가 항공의 국내선 점유율은 도입초기 1% 미만을 기록했지만, 2010년 35%에서 2013년 48%까지 성장했고, 작년 말 기준 50.7%로 두대형항공사의 점유율을 넘어섰다"고 분석했다.
국내 저가항공사로는 에어부산, 이스타항공, 제주항공, 진에어, 티웨이항공 등이 있다.
저가항공사의 점유율이 확대되면서 매출액도 함께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장 연구원은 "2008년 900억원 수준이던 저가항공사의 매출액은 2009년 2천650억원으로 급증했고, 2013년에는 1조원을 넘겼다"고 설명했다.
또 "영업실적도 개선돼 2013년에는 모든 저가항공사가 흑자 전환을 했고, 2014년에도 플러스 영업이익을 실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국제 유가 하락에 따른 운영비용 절감으로 영업이익이 꾸준히 상승할 것"으로 판단했다.
이어 "중국인 관광객 증가세도 국내 저가항공 성장에 기여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장 연구원은 저가항공사의 국제노선 비중도 2010년 3.5%, 2013년 15%, 2014년 18% 이상을 기록하는 등 향후 성장세를 유지할 것으로 내다봤다.
gogogo@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장진욱 하나대투증권 연구원은 "저가 항공의 국내선 점유율은 도입초기 1% 미만을 기록했지만, 2010년 35%에서 2013년 48%까지 성장했고, 작년 말 기준 50.7%로 두대형항공사의 점유율을 넘어섰다"고 분석했다.
국내 저가항공사로는 에어부산, 이스타항공, 제주항공, 진에어, 티웨이항공 등이 있다.
저가항공사의 점유율이 확대되면서 매출액도 함께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장 연구원은 "2008년 900억원 수준이던 저가항공사의 매출액은 2009년 2천650억원으로 급증했고, 2013년에는 1조원을 넘겼다"고 설명했다.
또 "영업실적도 개선돼 2013년에는 모든 저가항공사가 흑자 전환을 했고, 2014년에도 플러스 영업이익을 실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국제 유가 하락에 따른 운영비용 절감으로 영업이익이 꾸준히 상승할 것"으로 판단했다.
이어 "중국인 관광객 증가세도 국내 저가항공 성장에 기여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장 연구원은 저가항공사의 국제노선 비중도 2010년 3.5%, 2013년 15%, 2014년 18% 이상을 기록하는 등 향후 성장세를 유지할 것으로 내다봤다.
gogogo@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