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중공업 해외 자사회사의 2010년 당기순이익과 합계를 수정하고 대우조선 캐나다법인 법정관리 돌입 사실을 추가합니다.>>둘 중 한 곳, 자본잠식 또는 부채비율 200% 넘어
대규모 적자가 누적돼 구조조정에 돌입한 국내3대 조선사들이 해외에 세운 종속법인도 부채규모가 5조4천억원에 달할 정도로 부실상태가 심각한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작년 말 기준으로 자본이 잠식됐거나 부채비율이 200%를 넘는 재무위험 상태인해외법인이 둘 중 한 곳꼴이었다.
15일 재벌닷컴이 대우조선해양,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등 3대 조선사의 해외종속법인 34곳의 재무제표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이들 법인의 총 부채 규모가 5조3천584억원으로 집계됐다.
이는 조선업이 호황이던 2010년보다 28.7%(1조2천억원) 증가한 것이다.
업체별로는 대우조선해양이 2조1천842억원으로 5년 전보다 43.2% 늘어났다.
삼성중공업은 1조2천633억원으로 2010년의 3배 수준으로 커졌다.
현대중공업은 5년 새 13.4% 감소했지만 작년 말 기준 1조9천109억원에 달했다.
이에 따라 3개사 전체 해외법인 부채비율은 평균 548.9%로 5년 전(266.1%)의 2배수준으로 악화됐다.
이들 3대 조선사 해외법인 중 작년 기준 자본이 잠식됐거나 부채비율이 200%를웃도는 곳이 16개로, 절반가량인 전체의 47%로 나타났다.
현대중공업 베트남법인 부채비율은 무려 6천250%로 치솟았다.
삼성중공업 나이지리아법인도 6천800억원의 부채를 떠안고 있어 부채비율 3천234.3% 수준의 심각한 재무위험 상태에 놓였다.
대우조선 캐나다법인 등 5곳과 삼성중공업 독일법인 등 2개 해외법인은 작년 말기준 자본잠식 상태에 빠졌다.
이 가운데 대우조선 루마니아법인은 부채 규모가 1조4천500억원에 달한다.
또 대우조조선의 캐나다 노바스코샤 주(州)에 소재한 법인 트렌턴은 자본 잠식등 경영 악화로 3월 기업회생절차(법정관리)에 돌입했다.
트렌턴은 풍력발전 설비 자회사로 대우조선 경영정상화 방안에 따라 정리 대상에 오른 자회사 중 한 곳이다.
3대 조선사 해외법인의 당기순이익은 2010년 487억원 흑자에서 5년 만인 작년에7천330억원 적자로 돌아섰다.
◇ 조선3사 해외법인 재무상황 (단위: 억원, %, %포인트)┌───┬───────────┬───────────┬─────────┐│회사명│해외법인 부채 │해외법인 부채비율 │당기순이익 ││ ├───┬───┬───┼───┬───┬───┼───┬──┬──┤│ │2015 │2010 │증감률│2015 │2010 │증감폭│2015 │2010│비고││ │ │ │ │ │ │ │ │ │ ││ │ │ │ │ │ │ │ │ ││├───┼───┼───┼───┼───┼───┼───┼───┼──┼──┤│현대 │19,109│22,070│-13.4 │167.6 │174.7 │ -7.1 │-2,276│ 335│적자││중공업│ │ │ │ │ │ │ │ │전환│├───┼───┼───┼───┼───┼───┼───┼───┼──┼──┤│대우조│21,842│15,256│ 43.2 │자본 │자본 │_ │-4,169│-176│적자││선해양│ │ │ │잠식 │잠식 │ │ │ │확대│├───┼───┼───┼───┼───┼───┼───┼───┼──┼──┤│삼성 │12,633│4,312 │193.0 │222.3 │95.5 │126.6 │ -888│ │적자││중공업│ │ │ │ │ │ │ │328 │전환│├───┼───┼───┼───┼───┼───┼───┼───┼──┼──┤│합계 │53,584│41,637│ 28.7 │548.9 │266.1 │282.8 │-7,332│ 487│적자││ │ │ │ │ │ │ │ │ │전환│└───┴───┴───┴───┴───┴───┴───┴───┴──┴──┘ ※ 자료 : 재벌닷컴(2015회계연도 연결 종속기업 기준) indigo@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대규모 적자가 누적돼 구조조정에 돌입한 국내3대 조선사들이 해외에 세운 종속법인도 부채규모가 5조4천억원에 달할 정도로 부실상태가 심각한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작년 말 기준으로 자본이 잠식됐거나 부채비율이 200%를 넘는 재무위험 상태인해외법인이 둘 중 한 곳꼴이었다.
15일 재벌닷컴이 대우조선해양,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등 3대 조선사의 해외종속법인 34곳의 재무제표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이들 법인의 총 부채 규모가 5조3천584억원으로 집계됐다.
이는 조선업이 호황이던 2010년보다 28.7%(1조2천억원) 증가한 것이다.
업체별로는 대우조선해양이 2조1천842억원으로 5년 전보다 43.2% 늘어났다.
삼성중공업은 1조2천633억원으로 2010년의 3배 수준으로 커졌다.
현대중공업은 5년 새 13.4% 감소했지만 작년 말 기준 1조9천109억원에 달했다.
이에 따라 3개사 전체 해외법인 부채비율은 평균 548.9%로 5년 전(266.1%)의 2배수준으로 악화됐다.
이들 3대 조선사 해외법인 중 작년 기준 자본이 잠식됐거나 부채비율이 200%를웃도는 곳이 16개로, 절반가량인 전체의 47%로 나타났다.
현대중공업 베트남법인 부채비율은 무려 6천250%로 치솟았다.
삼성중공업 나이지리아법인도 6천800억원의 부채를 떠안고 있어 부채비율 3천234.3% 수준의 심각한 재무위험 상태에 놓였다.
대우조선 캐나다법인 등 5곳과 삼성중공업 독일법인 등 2개 해외법인은 작년 말기준 자본잠식 상태에 빠졌다.
이 가운데 대우조선 루마니아법인은 부채 규모가 1조4천500억원에 달한다.
또 대우조조선의 캐나다 노바스코샤 주(州)에 소재한 법인 트렌턴은 자본 잠식등 경영 악화로 3월 기업회생절차(법정관리)에 돌입했다.
트렌턴은 풍력발전 설비 자회사로 대우조선 경영정상화 방안에 따라 정리 대상에 오른 자회사 중 한 곳이다.
3대 조선사 해외법인의 당기순이익은 2010년 487억원 흑자에서 5년 만인 작년에7천330억원 적자로 돌아섰다.
◇ 조선3사 해외법인 재무상황 (단위: 억원, %, %포인트)┌───┬───────────┬───────────┬─────────┐│회사명│해외법인 부채 │해외법인 부채비율 │당기순이익 ││ ├───┬───┬───┼───┬───┬───┼───┬──┬──┤│ │2015 │2010 │증감률│2015 │2010 │증감폭│2015 │2010│비고││ │ │ │ │ │ │ │ │ │ ││ │ │ │ │ │ │ │ │ ││├───┼───┼───┼───┼───┼───┼───┼───┼──┼──┤│현대 │19,109│22,070│-13.4 │167.6 │174.7 │ -7.1 │-2,276│ 335│적자││중공업│ │ │ │ │ │ │ │ │전환│├───┼───┼───┼───┼───┼───┼───┼───┼──┼──┤│대우조│21,842│15,256│ 43.2 │자본 │자본 │_ │-4,169│-176│적자││선해양│ │ │ │잠식 │잠식 │ │ │ │확대│├───┼───┼───┼───┼───┼───┼───┼───┼──┼──┤│삼성 │12,633│4,312 │193.0 │222.3 │95.5 │126.6 │ -888│ │적자││중공업│ │ │ │ │ │ │ │328 │전환│├───┼───┼───┼───┼───┼───┼───┼───┼──┼──┤│합계 │53,584│41,637│ 28.7 │548.9 │266.1 │282.8 │-7,332│ 487│적자││ │ │ │ │ │ │ │ │ │전환│└───┴───┴───┴───┴───┴───┴───┴───┴──┴──┘ ※ 자료 : 재벌닷컴(2015회계연도 연결 종속기업 기준) indigo@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