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가 지역균형발전을 이유로 전의·전동·소정면 일대 북부권 개발계획을 잇따라 내놓고 있다.
그러나 비슷한 시기에 여러 개 대형사업을 동시에 추진할 때 행정력 분산으로실행력 담보에 한계가 있는 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이들 사업 대부분은올해 착수해 2015∼2017년 완공될 예정이다.
10일 세종시에 따르면 현재 조치원읍을 기준으로 지역 북부권에서 공식적으로추진되고 있는 대형사업은 발광다이오드(LED)·영상산업단지 조성, 녹색 신교통 연구개발단지 조성, 식품산업단지 조성, 제약산업단지 조성 등 4개에 이르고 있다.
먼저 시는 지난달 22일 ㈜에어텍 및 ㈜토비코 등 수도권 소재 33개 LED 조명 및영상장비 관련 기업과 투자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들 기업은 전의면 양곡리 일원 80만㎡에 조성될 산업단지에 2015년까지 1조2천억원을 투입해 LED 및 영상장비 생산공장을 건립하게 된다. 산업단지는 세종미래산업단지㈜가 내년부터 2015년까지 1천100억원을 투입해 조성한다.
전의면 일원에는 2016년까지 30만㎡의 터에 식품산업단지도 조성된다. 이 단지에는 국내 대표적인 외식 프랜차이즈 업체와 20여개 협력업체가 입주한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시는 또 2016년까지 세종시 소정면 일원 62만㎡에 의약품을 전문적으로 생산하는 '제약산업단지' 조성을 추진 중이다. 유치 대상은 수도권 소재 20여개 제약업체다.
앞서 시는 지난해 말 한국철도기술연구원과 전동면 일대에 2017년까지 신교통시스템을 전문적으로 연구 개발하는 '녹색 신교통 연구개발단지(부지면적 30만8천㎡)'를 조성하는 내용의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1천810억원이 투입되는 이 단지에는 철도기술연구원이 미래교통시스템으로 개발중인 초고속 자기부상열차, 바이모달트램, 한국형 소형 무인궤도차 등 신교통 시스템 시험시설이 들어서게 된다.
시는 이들 사업이 지역 최대 현안인 자족기능 확충과 지역균형발전이란 두 가지과제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하지만 1개 사업 추진도 버거운 상황에서 비슷한 시기에 여러 개 대형사업을 동시에 추진하는 경우 각종 부작용 발생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시의 행정력 분산으로 실행력 담보에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특히 이들 사업은 '선(先) 조성 후(後) 분양' 방식이 아니라 입주기업 확정 뒤입주업체가 조합을 구성해 시행하는 '민간 실수요자 개발방식'이 적용되기 때문에경기 변화에 따라 기업의 사업포기도 배제할 수 없는 실정이다.
또 주변 땅값 급등으로 선의의 피해자가 나올 수 있다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시의 한 관계자는 "지역 북부권의 투자환경이 워낙 좋아서인지 기업의 산업단지 조성 및 입주 문의가 잇따르고 있다"며 "기업의 '계획'이 '실천'으로 이어질 수있도록 체계적으로 관리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sw21@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그러나 비슷한 시기에 여러 개 대형사업을 동시에 추진할 때 행정력 분산으로실행력 담보에 한계가 있는 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이들 사업 대부분은올해 착수해 2015∼2017년 완공될 예정이다.
10일 세종시에 따르면 현재 조치원읍을 기준으로 지역 북부권에서 공식적으로추진되고 있는 대형사업은 발광다이오드(LED)·영상산업단지 조성, 녹색 신교통 연구개발단지 조성, 식품산업단지 조성, 제약산업단지 조성 등 4개에 이르고 있다.
먼저 시는 지난달 22일 ㈜에어텍 및 ㈜토비코 등 수도권 소재 33개 LED 조명 및영상장비 관련 기업과 투자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이들 기업은 전의면 양곡리 일원 80만㎡에 조성될 산업단지에 2015년까지 1조2천억원을 투입해 LED 및 영상장비 생산공장을 건립하게 된다. 산업단지는 세종미래산업단지㈜가 내년부터 2015년까지 1천100억원을 투입해 조성한다.
전의면 일원에는 2016년까지 30만㎡의 터에 식품산업단지도 조성된다. 이 단지에는 국내 대표적인 외식 프랜차이즈 업체와 20여개 협력업체가 입주한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시는 또 2016년까지 세종시 소정면 일원 62만㎡에 의약품을 전문적으로 생산하는 '제약산업단지' 조성을 추진 중이다. 유치 대상은 수도권 소재 20여개 제약업체다.
앞서 시는 지난해 말 한국철도기술연구원과 전동면 일대에 2017년까지 신교통시스템을 전문적으로 연구 개발하는 '녹색 신교통 연구개발단지(부지면적 30만8천㎡)'를 조성하는 내용의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1천810억원이 투입되는 이 단지에는 철도기술연구원이 미래교통시스템으로 개발중인 초고속 자기부상열차, 바이모달트램, 한국형 소형 무인궤도차 등 신교통 시스템 시험시설이 들어서게 된다.
시는 이들 사업이 지역 최대 현안인 자족기능 확충과 지역균형발전이란 두 가지과제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하지만 1개 사업 추진도 버거운 상황에서 비슷한 시기에 여러 개 대형사업을 동시에 추진하는 경우 각종 부작용 발생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시의 행정력 분산으로 실행력 담보에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특히 이들 사업은 '선(先) 조성 후(後) 분양' 방식이 아니라 입주기업 확정 뒤입주업체가 조합을 구성해 시행하는 '민간 실수요자 개발방식'이 적용되기 때문에경기 변화에 따라 기업의 사업포기도 배제할 수 없는 실정이다.
또 주변 땅값 급등으로 선의의 피해자가 나올 수 있다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시의 한 관계자는 "지역 북부권의 투자환경이 워낙 좋아서인지 기업의 산업단지 조성 및 입주 문의가 잇따르고 있다"며 "기업의 '계획'이 '실천'으로 이어질 수있도록 체계적으로 관리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sw21@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