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스마트 TV 수용도조사와 시장 전망' 보고서와 '방송장비 해외진출 방안 연구' 보고서 등 2종을 발간했다고 30일 밝혔다.
우선 스마트 TV 관련 보고서에 따르면 2018년께에는 국내 1천420만가구가 스마트TV 서비스를 이용할 것으로 보이며, 스마트TV 서비스에 대한 수용자 조사에서 TV를 통한 인터넷 검색·무료 비디오 감상·앱 이용 등에 대해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앞으로 스마트 TV 2.0 등 기술적 진화를 통해 스마트 TV의 활용도를 높여야 한다고 연구진은 조언했다.
방송장비 관련 보고서는 세계 방송사의 방송장비 구매 트렌드나 품목별 시장,주요 글로벌 기업동향 등에 대한 분석결과를 담고 있는데 방송사들의 최대 관심사는멀티 플랫폼에서의 콘텐츠 전송과 HD로의 장비 전환 등인 것으로 나타났다.
글로벌 장비업체들도 기존에는 방송 전용 장비를 주로 사용해왔으나, 최근 서버나 소프트웨어 등 범용 IT장비에 의해 대체되고 있으며 이 같은 현상은 더욱 확산될것으로 보인다.
글로벌 장비업체들은 급변하는 시장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제품개발, 파트너십,인수합병 등 다양한 방법으로 대응하고 있지만 국내 제조업체들은 영세한 중소기업위주로 돼 있어 정부의 체계적이고 전략적인 지원방안이 필요할 것으로 분석됐다.
jyoung@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우선 스마트 TV 관련 보고서에 따르면 2018년께에는 국내 1천420만가구가 스마트TV 서비스를 이용할 것으로 보이며, 스마트TV 서비스에 대한 수용자 조사에서 TV를 통한 인터넷 검색·무료 비디오 감상·앱 이용 등에 대해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앞으로 스마트 TV 2.0 등 기술적 진화를 통해 스마트 TV의 활용도를 높여야 한다고 연구진은 조언했다.
방송장비 관련 보고서는 세계 방송사의 방송장비 구매 트렌드나 품목별 시장,주요 글로벌 기업동향 등에 대한 분석결과를 담고 있는데 방송사들의 최대 관심사는멀티 플랫폼에서의 콘텐츠 전송과 HD로의 장비 전환 등인 것으로 나타났다.
글로벌 장비업체들도 기존에는 방송 전용 장비를 주로 사용해왔으나, 최근 서버나 소프트웨어 등 범용 IT장비에 의해 대체되고 있으며 이 같은 현상은 더욱 확산될것으로 보인다.
글로벌 장비업체들은 급변하는 시장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제품개발, 파트너십,인수합병 등 다양한 방법으로 대응하고 있지만 국내 제조업체들은 영세한 중소기업위주로 돼 있어 정부의 체계적이고 전략적인 지원방안이 필요할 것으로 분석됐다.
jyoung@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