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레일은 올 상반기 철도사고·장애 감소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7.1%를 줄었다고 7일 밝혔다.
이에 따라 코레일은 상반기 공기업 정부경영평가 안전 목표를 초과 달성했다.
특히 고속열차(KTX, KTX-산천)의 고장은 지난해에 상반기보다 24%가 감소, 안정화 단계에 접어들었다고 자평했다.
차량고장의 안정성을 측정하는 대표 지표인 차량 고장률을 살펴보면, KTX의 경우 올 상반기 0.026으로 안정성이 가장 좋았던 2009년 같은 기간(0.052) 보다 안전도가 2배 상승했다.
KTX-산천은 0.195로 KTX에 비해 다소 높은 편이나 운행 초기인 2010년(1.376)에비해 7배 정도의 안전성이 높아졌다.
고속열차 고장으로 고객에게 불편을 끼쳤던 열차 지연은 2011년 상반기 모두 33건에 소요시간은 829분에서 올 상반기는 16건에 340분으로 59%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코레일의 한 관계자는 고장률 감소에 대해 "KTX 주요부품 교체와 KTX-산천 조기안정화, 차량정비 기술 확보, 응급조치 능력 배양 등 다각적으로 노력한 결과"라고분석했다.
이 관계자는 "기술력 개선과 운영실수에 대한 고강도 대책도 함께 추진됐다"고설명했다.
jung@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이에 따라 코레일은 상반기 공기업 정부경영평가 안전 목표를 초과 달성했다.
특히 고속열차(KTX, KTX-산천)의 고장은 지난해에 상반기보다 24%가 감소, 안정화 단계에 접어들었다고 자평했다.
차량고장의 안정성을 측정하는 대표 지표인 차량 고장률을 살펴보면, KTX의 경우 올 상반기 0.026으로 안정성이 가장 좋았던 2009년 같은 기간(0.052) 보다 안전도가 2배 상승했다.
KTX-산천은 0.195로 KTX에 비해 다소 높은 편이나 운행 초기인 2010년(1.376)에비해 7배 정도의 안전성이 높아졌다.
고속열차 고장으로 고객에게 불편을 끼쳤던 열차 지연은 2011년 상반기 모두 33건에 소요시간은 829분에서 올 상반기는 16건에 340분으로 59%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코레일의 한 관계자는 고장률 감소에 대해 "KTX 주요부품 교체와 KTX-산천 조기안정화, 차량정비 기술 확보, 응급조치 능력 배양 등 다각적으로 노력한 결과"라고분석했다.
이 관계자는 "기술력 개선과 운영실수에 대한 고강도 대책도 함께 추진됐다"고설명했다.
jung@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