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력발전소 등에서 발생하는 대기오염 물질인질소산화물을 대폭 줄일 수 있는 기술이 개발됐다.
한국기계연구원은 환경기계시스템연구실 심성훈 박사팀이 연소실 출구에서 나온고온의 배기가스를 재순환하는 방식을 이용해 연소 과정에서 질소산화물을 획기적으로 저감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고 13일 밝혔다.
후처리에 의존하는 기존의 질소산화물 제거 방식은 촉매로 쓰이는 수입산 백금계 귀금속의 가격이 비싸다는 단점이 있다.
이를 위해 연소 과정에서부터 원천적으로 질소산화물을 줄이는 연구가 활발히진행되고 있다.
연소된 후 질소가 포함된 배기가스를 연소장에 되돌려 연소용 공기와 혼합함으로써 산소의 농도를 낮추는 원리이다.
하지만 온도가 낮은 냉각된 배기가스를 이용할 경우 화염이 꺼지는 등 불안정해지는 한계가 있었다.
연구팀은 연소실 출구에서 나온 고온 상태의 연소가스를 재순환해 산소 농도를희석함으로써 질소산화물을 줄일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
이번 기술은 미분탄, 하수슬러지, 폐기물 등 고체 연료에도 적용할 수 있어 질소산화물의 농도를 최소 40% 이상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심성훈 박사는 "이번 기술은 연료의 종류에 상관없이 적용할 수 있어 파급 효과가 클 것"이라면서 "특히 질소산화물 발생이 많은 화력발전소나 폐기물 소각로 등에서 상용화할 경우 질소산화물 후처리 비용이 기존보다 50% 이상 줄어들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연구원은 이번 기술에 대해 국내 특허 출원을 완료했으며 중소기업 2곳에 기술을 이전해 폐기물 소각로 등에 상용화를 추진 중이다.
jyoung@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한국기계연구원은 환경기계시스템연구실 심성훈 박사팀이 연소실 출구에서 나온고온의 배기가스를 재순환하는 방식을 이용해 연소 과정에서 질소산화물을 획기적으로 저감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고 13일 밝혔다.
후처리에 의존하는 기존의 질소산화물 제거 방식은 촉매로 쓰이는 수입산 백금계 귀금속의 가격이 비싸다는 단점이 있다.
이를 위해 연소 과정에서부터 원천적으로 질소산화물을 줄이는 연구가 활발히진행되고 있다.
연소된 후 질소가 포함된 배기가스를 연소장에 되돌려 연소용 공기와 혼합함으로써 산소의 농도를 낮추는 원리이다.
하지만 온도가 낮은 냉각된 배기가스를 이용할 경우 화염이 꺼지는 등 불안정해지는 한계가 있었다.
연구팀은 연소실 출구에서 나온 고온 상태의 연소가스를 재순환해 산소 농도를희석함으로써 질소산화물을 줄일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
이번 기술은 미분탄, 하수슬러지, 폐기물 등 고체 연료에도 적용할 수 있어 질소산화물의 농도를 최소 40% 이상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심성훈 박사는 "이번 기술은 연료의 종류에 상관없이 적용할 수 있어 파급 효과가 클 것"이라면서 "특히 질소산화물 발생이 많은 화력발전소나 폐기물 소각로 등에서 상용화할 경우 질소산화물 후처리 비용이 기존보다 50% 이상 줄어들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연구원은 이번 기술에 대해 국내 특허 출원을 완료했으며 중소기업 2곳에 기술을 이전해 폐기물 소각로 등에 상용화를 추진 중이다.
jyoung@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