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 한 가운데에서 인공위성을 이용하지 않고도 문자메시지를 주고받을 수 있는 통신시스템이 개발됐다.
ETRI(한국전자통신연구원)는 해안으로부터 100㎞ 이내에서 항해하는 선박과 통신할 수 있는 '선박메시징장치'(ASM 2.0)를 개발했다고 8일 밝혔다.
이번에 개발한 ASM 2.0 통신시스템은 기존 '선박자동식별장치'(AIS, 선박의 충돌을 막기 위해 위치·침로·속력 등의 항해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장치)보다8배 빠른 76.8kbps(초당 킬로비트)의 전송 속도를 제공할 수 있다.
특히 30∼300MHz의 VHF(초단파) 대역 주파수를 사용해 이동통신에서 사용하는 UHF 대역 주파수(300∼3천MHz)보다 경로손실이 적어 장거리 통신에 유리하다.
기존 선박자동식별장치는 선박항해 정보를 일방적으로 방송하는 형태였지만, ASM 2.0 통신을 이용하면 정보의 교환과 1:1 통신도 가능하다.
바다에서 항해 중인 선박 간 또는 선박과 육상 간 한글 문자통신, 항로정보 교환, 위험정보 보고, 최신 기상정보 전송 등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어부들은 현재 어종의 시세를 바다 위에서 바로 알 수 있어 실질적인 도움이 될수 있다고 ETRI는 설명했다.
연구책임자인 김대호 ETRI 박사는 "지난해 말 목포∼제주 항로에서 기술 시연을성공적으로 마쳤다"며 "앞으로 산불 감시나 산간 오지 등에서 통신 수단으로 활용할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기술은 ㈜지엠티, AP위성통신㈜과 공동으로 개발했으며, ETRI는 VHF 대역의 데이터교환시스템을 추가로 개발해 해상 통신시스템을 상용화할 계획이다.
jyoung@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ETRI(한국전자통신연구원)는 해안으로부터 100㎞ 이내에서 항해하는 선박과 통신할 수 있는 '선박메시징장치'(ASM 2.0)를 개발했다고 8일 밝혔다.
이번에 개발한 ASM 2.0 통신시스템은 기존 '선박자동식별장치'(AIS, 선박의 충돌을 막기 위해 위치·침로·속력 등의 항해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장치)보다8배 빠른 76.8kbps(초당 킬로비트)의 전송 속도를 제공할 수 있다.
특히 30∼300MHz의 VHF(초단파) 대역 주파수를 사용해 이동통신에서 사용하는 UHF 대역 주파수(300∼3천MHz)보다 경로손실이 적어 장거리 통신에 유리하다.
기존 선박자동식별장치는 선박항해 정보를 일방적으로 방송하는 형태였지만, ASM 2.0 통신을 이용하면 정보의 교환과 1:1 통신도 가능하다.
바다에서 항해 중인 선박 간 또는 선박과 육상 간 한글 문자통신, 항로정보 교환, 위험정보 보고, 최신 기상정보 전송 등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어부들은 현재 어종의 시세를 바다 위에서 바로 알 수 있어 실질적인 도움이 될수 있다고 ETRI는 설명했다.
연구책임자인 김대호 ETRI 박사는 "지난해 말 목포∼제주 항로에서 기술 시연을성공적으로 마쳤다"며 "앞으로 산불 감시나 산간 오지 등에서 통신 수단으로 활용할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기술은 ㈜지엠티, AP위성통신㈜과 공동으로 개발했으며, ETRI는 VHF 대역의 데이터교환시스템을 추가로 개발해 해상 통신시스템을 상용화할 계획이다.
jyoung@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