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12월 27일 직결운행 개통으로 경의·중앙선 이용객이 대폭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3일 코레일에 따르면 경의·중앙선 직결운행 후 한 달간의 이용 실적을 분석한결과 하루 이용객이 전년보다 평균 1만8천600명 이상 늘었다.
노선별로는 경의선은 9천161명, 중앙선은 9천484명 각각 하루 평균 승차 인원이증가했다.
특히 경의선은 전년보다 12.2%의 가파른 증가세를 보여 경기북부 지역의 이용인원이 많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승차 인원 증가 비율로는 홍대입구역(92.9%, 490명↑), 서강대역(67.9%, 623명↑) 순이며, 지역별로는 파주지구 운정역(32.3%, 1천349명↑), 일산지구 백마역(21.
4%, 1천170명↑)이 각각 늘었다.
중앙선도 이용객이 5.5% 늘었고, 용문역 이용객이 18% 증가하는 등 종착역 부근의 장거리 이용객이 특히 증가했다. 용산역, 왕십리역도 각각 9.7%, 9% 늘었다.
반면 기존 경의선 노선의 서울역(33.5%, 2천42명↓)과 신촌역(14.2%, 146명↓)의 서울행 이용객은 크게 준 것으로 나타났다. 환승이 편리한 용산행 직결운행 열차로 이용 경로를 변경한 때문으로, 직결운행에 따른 이용객 분산 효과로 코레일은 풀이했다.
경의·중앙선 이용객 증가는 직결운행으로 기존에 비해 경로에 따라 최대 30분단축되고 1, 4호선으로의 환승이 쉬워지는 등 전철 이용이 크게 편리해진 데 따른것으로 보인다.
최연혜 코레일 사장은 "경의·중앙선 개통으로 파주에서 양평까지 환승 없이 이용할 수 있고, 강남으로의 접근성이 크게 나아진 것이 이용객 증가로 나타났다"며 "고객의 이용 상황을 꾸준히 살펴 열차운행에 반영하는 등 좀 더 편리하게 수도권전철을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jchu2000@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3일 코레일에 따르면 경의·중앙선 직결운행 후 한 달간의 이용 실적을 분석한결과 하루 이용객이 전년보다 평균 1만8천600명 이상 늘었다.
노선별로는 경의선은 9천161명, 중앙선은 9천484명 각각 하루 평균 승차 인원이증가했다.
특히 경의선은 전년보다 12.2%의 가파른 증가세를 보여 경기북부 지역의 이용인원이 많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승차 인원 증가 비율로는 홍대입구역(92.9%, 490명↑), 서강대역(67.9%, 623명↑) 순이며, 지역별로는 파주지구 운정역(32.3%, 1천349명↑), 일산지구 백마역(21.
4%, 1천170명↑)이 각각 늘었다.
중앙선도 이용객이 5.5% 늘었고, 용문역 이용객이 18% 증가하는 등 종착역 부근의 장거리 이용객이 특히 증가했다. 용산역, 왕십리역도 각각 9.7%, 9% 늘었다.
반면 기존 경의선 노선의 서울역(33.5%, 2천42명↓)과 신촌역(14.2%, 146명↓)의 서울행 이용객은 크게 준 것으로 나타났다. 환승이 편리한 용산행 직결운행 열차로 이용 경로를 변경한 때문으로, 직결운행에 따른 이용객 분산 효과로 코레일은 풀이했다.
경의·중앙선 이용객 증가는 직결운행으로 기존에 비해 경로에 따라 최대 30분단축되고 1, 4호선으로의 환승이 쉬워지는 등 전철 이용이 크게 편리해진 데 따른것으로 보인다.
최연혜 코레일 사장은 "경의·중앙선 개통으로 파주에서 양평까지 환승 없이 이용할 수 있고, 강남으로의 접근성이 크게 나아진 것이 이용객 증가로 나타났다"며 "고객의 이용 상황을 꾸준히 살펴 열차운행에 반영하는 등 좀 더 편리하게 수도권전철을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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