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세 시대', 건강기능식품 브랜드가 뜬다

입력 2016-12-07 12:00  

특허청 "건강기능식품 상표등록 꾸준히 이어져"

颼세 시대'를 맞아 '웰빙'이 중요한 생활양식으로 자리 잡으면서 건강식품 관련 브랜드에 대한 관심이 커진다.

7일 특허청에 따르면 '건강', '헬스', '보감', '라이프', '자연', '백 세' 등으로 구성된 건강기능식품 상표등록이 꾸준하게 이어지는 추세다.

상표로 등록된 건강기능식품을 유형별로 보면 채소나 과실을 가공한 건강기능식품이 47%(2만7천932건)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어패류 가공식품 10%(5천583건, 곡물 가공식품 9%(5천146건), 효모 가공식품 5%(3천65건)의 순이었다.

건강기능식품의 주원료를 품목별로 보면 채소 및 과실 가공식품에는 전통적 건강식품으로 선호도가 높은 홍삼, 인삼이 가장 많았고, 어패류 가공식품은 게 껍데기, 뱀장어, 굴, 곡물 가공식품은 두류(콩), 현미가 많았다.

효모 가공식품은 누룩, 메주, 육류 가공식품은 소고기, 닭고기, 차류 가공식품은 녹차 등이 주로 사용되는 것으로 조사됐다.

시사주간지 '타임'이 소개한 10대 장수식품인 녹차, 마늘, 견과류, 연어, 시금치, 토마토, 적포도주, 브로콜리, 귀리, 머루를 주원료로 한 건강기능식품의 상표등록도 점차 증가했다.

이 중 녹차를 가공해 만든 건강기능식품이 전체의 38%로 가장 많았고, 이어 마늘(18%), 견과류(15%), 연어(9%), 시금치(7%)의 순이었다.

특허청 최규완 상표디자인심사국장은 "고령화 사회에 건강한 삶에 대한 욕구가늘면서 건강과 장수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건강기능식품의 개발과 시장 확대가 예상된다"며 "관련 상표등록도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yej@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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