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조선업계가 지난 1분기 신규 수주에서 중국을 따돌리고 세계 1위에 올랐다.
분기별 수주량에서 중국을 누른 것은 1년 만이다.
7일 조선·해운시황 분석기관인 클락슨과 관련업계에 따르면 국내 조선사들의 1분기(1∼3월) 수주량은 작년 동기 대비 28.8% 증가한 329만8천582CGT(표준화물선환산톤수)로, 195만1천146CGT를 기록한 중국에 크게 앞섰다.
중국의 수주량은 작년 같은 기간보다 21.6% 감소했다.
1분기 수주 점유율에서 한국은 52.46%, 중국은 31.03%를 각각 기록했다.
수주 척수에서 한국은 90척으로 88척의 중국과 비슷했으나, CGT에서 큰 격차를 보여 고부가가치 선박 수주에서 월등히 앞서 있음을 입증했다.
국내 업체들은 드릴십이나 대형 컨테이너선 등 고부가가치 선박 수주에서 경쟁자인 일본 조선업체들이 지진 여파로 주춤하는 사이 관련 선박을 싹쓸이하며 신규 수주량을 크게 늘린 것으로 풀이된다.
한국은 분기별 신규 수주 점유율에서 작년 1분기 38.03%로 중국(36.97%)에 간발의 차로 앞선 뒤 2∼4분기 내리 정상을 내주며 연간 수주량에서도 중국에 1위를 빼앗겼었다.
한국은 수주잔량에서도 중국과의 격차를 점차 줄이고 있다.
국내 조선사들의 수주잔량 점유율은 지난 1월 31.5%에서 3월 31.9%, 4월에는 32.1%로 상승세를 탄 반면, 중국은 2월 38.7%, 3월 38.4%, 4월 38.3%로 하락세다.
한편,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 등 국내 ''빅3'' 조선사의 올 1분기 수주액은 총 128억6천만달러로 작년 같은 기간(59억9천만달러)의 2.1배 수준으로 집계됐다.
분기별 수주량에서 중국을 누른 것은 1년 만이다.
7일 조선·해운시황 분석기관인 클락슨과 관련업계에 따르면 국내 조선사들의 1분기(1∼3월) 수주량은 작년 동기 대비 28.8% 증가한 329만8천582CGT(표준화물선환산톤수)로, 195만1천146CGT를 기록한 중국에 크게 앞섰다.
중국의 수주량은 작년 같은 기간보다 21.6% 감소했다.
1분기 수주 점유율에서 한국은 52.46%, 중국은 31.03%를 각각 기록했다.
수주 척수에서 한국은 90척으로 88척의 중국과 비슷했으나, CGT에서 큰 격차를 보여 고부가가치 선박 수주에서 월등히 앞서 있음을 입증했다.
국내 업체들은 드릴십이나 대형 컨테이너선 등 고부가가치 선박 수주에서 경쟁자인 일본 조선업체들이 지진 여파로 주춤하는 사이 관련 선박을 싹쓸이하며 신규 수주량을 크게 늘린 것으로 풀이된다.
한국은 분기별 신규 수주 점유율에서 작년 1분기 38.03%로 중국(36.97%)에 간발의 차로 앞선 뒤 2∼4분기 내리 정상을 내주며 연간 수주량에서도 중국에 1위를 빼앗겼었다.
한국은 수주잔량에서도 중국과의 격차를 점차 줄이고 있다.
국내 조선사들의 수주잔량 점유율은 지난 1월 31.5%에서 3월 31.9%, 4월에는 32.1%로 상승세를 탄 반면, 중국은 2월 38.7%, 3월 38.4%, 4월 38.3%로 하락세다.
한편,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 등 국내 ''빅3'' 조선사의 올 1분기 수주액은 총 128억6천만달러로 작년 같은 기간(59억9천만달러)의 2.1배 수준으로 집계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