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유선방송사업자(SO),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 등 케이블TV 업계가 KT[030200]의 결합상품 OTS(올레TV스카이라이프)에 대해 비판의 목소리를 잇따라 내고 있다.
한국케이블TV방송사업자(SO)협의회는 18일 성명을 내고 "KT가 자회사 위성방송을 결합해 ''방송+방송''이라는 유례없는 변종 결합상품인 OTS를 내놓으며 저가 경쟁을 주도하고 있다"면서 "KT는 IPTV 사업권을반납해야 하며 정부는 유료방송과 결합상품 요금에 대해 엄격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협의회도 성명을 통해 "방송통신 결합상품의 경쟁 속에서 유료방송이 상품이 아닌 사은품으로 전락했다"며 "이런 식으로 가다가는 정당하게 받아야 할 PP의 프로그램 사용료는 점차 사라지고 거대한 통신시장의 살만 더 찌우게 될 것이므로 정부가 유료방송 출혈 경쟁 방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SO와 PP를 아우르고 있는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KCTA)도 이날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방송 간 결합상품인 OTS는 방송정책에 어긋나는 상품이므로 시장에서 퇴출당해야 한다"며 "유료방송시장의 공정경쟁 환경 구축을 위해 KT의 시장지배력 전이를 막을 제도적 보완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OTS 상품은 KT의 IPTV인 올레TV의 주문형 비디오(VOD)와 초고속인터넷,스카이라이프의 위성방송 서비스를 결합한 상품이다.
가장 싼 상품의 경우 한 달 3만2천원에 이용할 수 있을 정도로 높은 가격 경쟁력을 갖춰 스카이라이프의 가입자 확보에 큰 역할을 한 것으로 인정받고 있다.
2009년 8월 출시한 OTS는 하루 평균 3천500가구씩 늘어 1월 기준 가입자는 전체 IPTV 가입자 318만의 절반을 훌쩍 넘는 180만으로 늘었다.
OTS 상품을 동력으로 삼아 IPTV는 디지털 유료방송 시장에서 가입자 기준으로 케이블TV(340만가구)에 육박하는 수준으로 성장해 케이블TV를 위협하고 있다.
상황이 이렇게 되자 케이블TV 업계는 위성방송 사업권이 없는 KT가 실질적으로 위성방송 상품인 OTS를 판매하고 있으며 부당한 내부지원을 통해 유료방송 시장을 교란하고 있다고 반발하고 있다.
KCTA는 이번 주 중 KT를 방송법 위반 등의 혐의로 고소할 것이라고 계획을 밝힌 바 있다.
이에 대해 KT는 OTS상품이 방통위의 인가가 난 상품인 만큼 문제가 없는데다 SO들의 결합상품 역시 OTS 못지않게 저가라는 사실을 강조하며 반박하고 있다.
KT 관계자는 "OTS는 방통위에서 인가를 받은 방송통신 컨버전스 상품임에도 SO들이 경쟁력 있는 상품을 만들지 않고 IPTV의 채널 경쟁력을 약화시키는 데만 집중하고 있다"며 "케이블TV 업계가 덤핑가격 경쟁으로 힘들다는 요지의 주장을 하고 있지만 주요 SO들의 실적은 호전되고 있으며 방송 매출도 증가하는 추세"라고 주장했다.
이 관계자는 "케이블TV 회사들은 이미 통신시장에 진입해 300만명 가까운 인터넷 가입자를 확보하며 방송과 통신시장에서 모두 영업을 하고 있다"며 "방송과 통신이 결합한 상품으로는 케이블 업계가 내놓은 것 중 저렴한 것이 더 많다. SO들의 저가 경쟁이 오히려 유료방송의 정상화를 저해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한국케이블TV방송사업자(SO)협의회는 18일 성명을 내고 "KT가 자회사 위성방송을 결합해 ''방송+방송''이라는 유례없는 변종 결합상품인 OTS를 내놓으며 저가 경쟁을 주도하고 있다"면서 "KT는 IPTV 사업권을반납해야 하며 정부는 유료방송과 결합상품 요금에 대해 엄격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협의회도 성명을 통해 "방송통신 결합상품의 경쟁 속에서 유료방송이 상품이 아닌 사은품으로 전락했다"며 "이런 식으로 가다가는 정당하게 받아야 할 PP의 프로그램 사용료는 점차 사라지고 거대한 통신시장의 살만 더 찌우게 될 것이므로 정부가 유료방송 출혈 경쟁 방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SO와 PP를 아우르고 있는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KCTA)도 이날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방송 간 결합상품인 OTS는 방송정책에 어긋나는 상품이므로 시장에서 퇴출당해야 한다"며 "유료방송시장의 공정경쟁 환경 구축을 위해 KT의 시장지배력 전이를 막을 제도적 보완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OTS 상품은 KT의 IPTV인 올레TV의 주문형 비디오(VOD)와 초고속인터넷,스카이라이프의 위성방송 서비스를 결합한 상품이다.
가장 싼 상품의 경우 한 달 3만2천원에 이용할 수 있을 정도로 높은 가격 경쟁력을 갖춰 스카이라이프의 가입자 확보에 큰 역할을 한 것으로 인정받고 있다.
2009년 8월 출시한 OTS는 하루 평균 3천500가구씩 늘어 1월 기준 가입자는 전체 IPTV 가입자 318만의 절반을 훌쩍 넘는 180만으로 늘었다.
OTS 상품을 동력으로 삼아 IPTV는 디지털 유료방송 시장에서 가입자 기준으로 케이블TV(340만가구)에 육박하는 수준으로 성장해 케이블TV를 위협하고 있다.
상황이 이렇게 되자 케이블TV 업계는 위성방송 사업권이 없는 KT가 실질적으로 위성방송 상품인 OTS를 판매하고 있으며 부당한 내부지원을 통해 유료방송 시장을 교란하고 있다고 반발하고 있다.
KCTA는 이번 주 중 KT를 방송법 위반 등의 혐의로 고소할 것이라고 계획을 밝힌 바 있다.
이에 대해 KT는 OTS상품이 방통위의 인가가 난 상품인 만큼 문제가 없는데다 SO들의 결합상품 역시 OTS 못지않게 저가라는 사실을 강조하며 반박하고 있다.
KT 관계자는 "OTS는 방통위에서 인가를 받은 방송통신 컨버전스 상품임에도 SO들이 경쟁력 있는 상품을 만들지 않고 IPTV의 채널 경쟁력을 약화시키는 데만 집중하고 있다"며 "케이블TV 업계가 덤핑가격 경쟁으로 힘들다는 요지의 주장을 하고 있지만 주요 SO들의 실적은 호전되고 있으며 방송 매출도 증가하는 추세"라고 주장했다.
이 관계자는 "케이블TV 회사들은 이미 통신시장에 진입해 300만명 가까운 인터넷 가입자를 확보하며 방송과 통신시장에서 모두 영업을 하고 있다"며 "방송과 통신이 결합한 상품으로는 케이블 업계가 내놓은 것 중 저렴한 것이 더 많다. SO들의 저가 경쟁이 오히려 유료방송의 정상화를 저해하고 있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