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요타자동차가 일본에 편중된 부품.소재 조달처를 해외로 대폭 분산하기로 했다고 요미우리신문이 27일 보도했다.
이 신문에 따르면 도요타자동차는 동일본대지진으로 일부 부품 조달이 끊기면서 국내는 물론 해외 생산까지 차질을 빚는 등 피해가 커지자 부품.소재 조달체계를 수술하기로 했다.
도요타는 이를 위해 국내에서부품 발주처를 분산하는 한편 해외 조달을 늘려 부품 생산이 특정 지역에 집중되는 것을 막기로 했다.
도요타는 국내 생산 거점인 도카이(東海), 규슈(九州), 도호쿠(東北) 등 3개 지역 가운데 어느 곳에서 문제가 발생해도 나머지 지역에서는 정상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체제를 갖추기로 했다.
또 해외 공장의 경우 부품.소재를 일본에서 수입하지 않고 현지에서 자체 조달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며, 필요할 경우 일본 국내 부품업체의 해외 진출을 요구하기로 했다.
도요타의 현지 부품.소재 조달 비율은 북미공장의 경우 70% 정도이지만 많은 부품을 일본으로부터의 수입에 의존하고 있어 일본에서 문제가 생길 경우 생산 중단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이 신문에 따르면 도요타자동차는 동일본대지진으로 일부 부품 조달이 끊기면서 국내는 물론 해외 생산까지 차질을 빚는 등 피해가 커지자 부품.소재 조달체계를 수술하기로 했다.
도요타는 이를 위해 국내에서부품 발주처를 분산하는 한편 해외 조달을 늘려 부품 생산이 특정 지역에 집중되는 것을 막기로 했다.
도요타는 국내 생산 거점인 도카이(東海), 규슈(九州), 도호쿠(東北) 등 3개 지역 가운데 어느 곳에서 문제가 발생해도 나머지 지역에서는 정상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체제를 갖추기로 했다.
또 해외 공장의 경우 부품.소재를 일본에서 수입하지 않고 현지에서 자체 조달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며, 필요할 경우 일본 국내 부품업체의 해외 진출을 요구하기로 했다.
도요타의 현지 부품.소재 조달 비율은 북미공장의 경우 70% 정도이지만 많은 부품을 일본으로부터의 수입에 의존하고 있어 일본에서 문제가 생길 경우 생산 중단이 불가피한 상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