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0월부터 경인항과 중국 항만을 오가는 컨테이너 항로가 개설된다.
국토해양부는 29일 중국 상하이에서 중국 교통운수부와 특별해운회담을 열고 10월에 개항하는 경인항과 중국항만 간 컨테이너 항로를 개설키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두 나라는 이 항로에 우선 각각 한 척씩의 컨테이너선을 투입키로 했으며, 선박 규모와 중국 측 취항 항만에 대해서는 추후 민간협의회에서 확정키로 했다.
이와 관련, 우리 측은 칭다오와 상하이, 롄윈 등을, 중국 측은 톈진, 상하이, 칭다오, 다롄 등을 희망했다고 국토부는 전했다.
이 항로가 개설되면 인천항의 기능 분담과 함께 도로를 이용하는 수도권 화물 물동량 흡수로 내륙 교통난 완화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평택항과 중국 옌타이 및 쓰다오 항만 간 카페리항로도 향후 조건이 갖춰질 경우 개설에 대한 구체적인 사항을 확정하기로 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항로신설은 시장수요 상황과 항만시설 능력 등을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기로 합의했다"고 말했다.
국토해양부는 29일 중국 상하이에서 중국 교통운수부와 특별해운회담을 열고 10월에 개항하는 경인항과 중국항만 간 컨테이너 항로를 개설키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두 나라는 이 항로에 우선 각각 한 척씩의 컨테이너선을 투입키로 했으며, 선박 규모와 중국 측 취항 항만에 대해서는 추후 민간협의회에서 확정키로 했다.
이와 관련, 우리 측은 칭다오와 상하이, 롄윈 등을, 중국 측은 톈진, 상하이, 칭다오, 다롄 등을 희망했다고 국토부는 전했다.
이 항로가 개설되면 인천항의 기능 분담과 함께 도로를 이용하는 수도권 화물 물동량 흡수로 내륙 교통난 완화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평택항과 중국 옌타이 및 쓰다오 항만 간 카페리항로도 향후 조건이 갖춰질 경우 개설에 대한 구체적인 사항을 확정하기로 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항로신설은 시장수요 상황과 항만시설 능력 등을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기로 합의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