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달발효된 한-유럽연합(EU) 자유무역협정(FTA)이 소비자 물가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대한상공회의소는 최근 국내 제조ㆍ유통기업 619곳을 상대로 한 조사에서 `한-EU FTA 발효로 수입 관세가 인하 또는 철폐되면 구매가격 하락분을 판매가격에 반영하겠다`고 답한 소매업체가 전체의 61.3%였다고 4일 밝혔다.
한-EU FTA 발효로 판매가를 낮출 계획을 세운 도매업체와 제조업체는 각각 49.5%, 50.3%로 집계됐다.
전체 응답기업의 69.6%는 FTA로 EU 상품의 수입량이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으며, 72.9%는 국내 상품과 EU 상품 간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했다.
한-EU FTA가 기업활동에 미치는 영향과 관련해서는 기업의 48.6%가 긍정적이라고 답했고, 부정적이란 답은 11.5%에 그쳤다.
소매기업들은 가격경쟁력 제고(48.5%)와 상품 종류 확대(23.2%), 신규사업 기회 확대(18.2%) 등을 한-EU FTA의 긍정적 영향으로 꼽았다.
치열한 상품 경쟁이 예상되는 품목으로 농축산물(24.9%)을 꼽은 기업이 가장 많았고. 이어 명품(24.1%), 의류(14.7%), 화장품(10.3%), 잡화(8.4%) 순이었다.
유통기업의 22.4%는 앞으로 EU산 상품 취급비중을 확대할 것이라고 답했으며, EU 상품 신규 도입(15.3%), 국내상품을 EU 상품으로 대체(12.2%), 제3국 상품을 EU 상품으로 대체(9.2%)할 것이라는 계획을 세운 기업도 많았다.
FTA 활용 관련 애로사항(복수응답)으로는 관세ㆍ통관절차 정보(47.0%), EU 시장 정보(46.7%), 원산지 관리에 관한 정보(25.5%) 등 각종 정보제공 부족을 지적한 기업이 많았다.
대한상공회의소는 최근 국내 제조ㆍ유통기업 619곳을 상대로 한 조사에서 `한-EU FTA 발효로 수입 관세가 인하 또는 철폐되면 구매가격 하락분을 판매가격에 반영하겠다`고 답한 소매업체가 전체의 61.3%였다고 4일 밝혔다.
한-EU FTA 발효로 판매가를 낮출 계획을 세운 도매업체와 제조업체는 각각 49.5%, 50.3%로 집계됐다.
전체 응답기업의 69.6%는 FTA로 EU 상품의 수입량이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으며, 72.9%는 국내 상품과 EU 상품 간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했다.
한-EU FTA가 기업활동에 미치는 영향과 관련해서는 기업의 48.6%가 긍정적이라고 답했고, 부정적이란 답은 11.5%에 그쳤다.
소매기업들은 가격경쟁력 제고(48.5%)와 상품 종류 확대(23.2%), 신규사업 기회 확대(18.2%) 등을 한-EU FTA의 긍정적 영향으로 꼽았다.
치열한 상품 경쟁이 예상되는 품목으로 농축산물(24.9%)을 꼽은 기업이 가장 많았고. 이어 명품(24.1%), 의류(14.7%), 화장품(10.3%), 잡화(8.4%) 순이었다.
유통기업의 22.4%는 앞으로 EU산 상품 취급비중을 확대할 것이라고 답했으며, EU 상품 신규 도입(15.3%), 국내상품을 EU 상품으로 대체(12.2%), 제3국 상품을 EU 상품으로 대체(9.2%)할 것이라는 계획을 세운 기업도 많았다.
FTA 활용 관련 애로사항(복수응답)으로는 관세ㆍ통관절차 정보(47.0%), EU 시장 정보(46.7%), 원산지 관리에 관한 정보(25.5%) 등 각종 정보제공 부족을 지적한 기업이 많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