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전화 가입자가 1천만명을 돌파하며 대중화 시대를 맞았다.
4일 방송통신위원회와 통신업계에 따르면 국내 인터넷 가입자는 지난달 말 1천9만명을 기록했다.
지난 2004년 10월 고시를 통해 인터넷 전화를 기간통신역무로 제도화한 이후 KT 등 7개 기간통신사업자가 2006년부터 인터넷 전화 서비스를 시작한 지 5년6개월 만이다.
인터넷 전화는 기존 유선전화에 비해 저렴한 요금과 다양한 부가서비스 등의 장점에도 불구하고 초기에는 통화품질이나 070 식별번호에 대한 부정적 인식 등으로 활성화하지 못했다.
이로 인해 서비스 개시 1년 만인 2007년 말 인터넷 전화 가입자 수는 61만명으로 전체 유선전화 시장의 3%에 그쳤다.
그러나 2008년 10월 방통위가 음성 서비스 간 경쟁 활성화를 통해 요금을 낮추고 서비스 품질을 개선하는 등 이용의 편리성을 높이는 정책을 도입하면서 가입자가 급증하기 시작했다.
특히 기존 유선전화 번호를 변경 없이 그대로 인터넷 전화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한 번호이동성 제도를 시행한 이후, 2008년 말 248만명이던 가입자가 2009년 말 666만명, 작년 말 914만명으로 늘었고 마침내 지난 6월 말 1천만명을 돌파했다.
이에 따라 전체 유선전화에서 인터넷 전화가 차지하는 비율도 2006년 1.4%에서 작년 말 32.2%로 크게 높아졌다.
인터넷 전화 매출액도 2008년 2천542억원에서 작년 8천370억으로 2년 만에 3배 이상 늘어났다.
인터넷 전화 가입자는 올 연말에는 1천100만명에 이를 것으로 방통위는 전망했다.
4일 방송통신위원회와 통신업계에 따르면 국내 인터넷 가입자는 지난달 말 1천9만명을 기록했다.
지난 2004년 10월 고시를 통해 인터넷 전화를 기간통신역무로 제도화한 이후 KT 등 7개 기간통신사업자가 2006년부터 인터넷 전화 서비스를 시작한 지 5년6개월 만이다.
인터넷 전화는 기존 유선전화에 비해 저렴한 요금과 다양한 부가서비스 등의 장점에도 불구하고 초기에는 통화품질이나 070 식별번호에 대한 부정적 인식 등으로 활성화하지 못했다.
이로 인해 서비스 개시 1년 만인 2007년 말 인터넷 전화 가입자 수는 61만명으로 전체 유선전화 시장의 3%에 그쳤다.
그러나 2008년 10월 방통위가 음성 서비스 간 경쟁 활성화를 통해 요금을 낮추고 서비스 품질을 개선하는 등 이용의 편리성을 높이는 정책을 도입하면서 가입자가 급증하기 시작했다.
특히 기존 유선전화 번호를 변경 없이 그대로 인터넷 전화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한 번호이동성 제도를 시행한 이후, 2008년 말 248만명이던 가입자가 2009년 말 666만명, 작년 말 914만명으로 늘었고 마침내 지난 6월 말 1천만명을 돌파했다.
이에 따라 전체 유선전화에서 인터넷 전화가 차지하는 비율도 2006년 1.4%에서 작년 말 32.2%로 크게 높아졌다.
인터넷 전화 매출액도 2008년 2천542억원에서 작년 8천370억으로 2년 만에 3배 이상 늘어났다.
인터넷 전화 가입자는 올 연말에는 1천100만명에 이를 것으로 방통위는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