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가 브라질 고속철(TAV) 건설 사업에 참여하지 않기로 방침을 정했다.
11일 브라질고속철도사업단에 따르면 한국은 12일 새벽(한국시간) 마감되는 브라질 고속철 사업에 입찰 신청서를 내지 않기로 했다.
사업단 관계자는 "브라질 현지 업체와의 컨소시엄이 구성되지 않아 입찰 참여가 불가능해졌다"면서 "브라질 정부가사업비 자체를 워낙 낮게 책정한 탓에 수익이 나지 않는다고 판단한 현지 건설업체들이 발을 뺐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우리로서도 수익이 나지 않는 사업에 참여할 이유가 없다"면서 "브라질 정부측에 사업성을 고려해 줄 것을 끝까지 요청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고 입찰을 철회하게 된 배경을 설명했다.
당초 일본, 프랑스 등 TAV 건설 사업에 입찰이 예상되는 나라들 가운데 한국이 가장 적극적인 것으로 알려졌으나 한국은 수익성이 없는 사업에 무리하게 뛰어들 이유가 없다는 판단을 했다는 이야기다.
앞서 브라질 언론은 지난 5일 한국의 브라질고속철도사업단이 고속철 사업 발주처인 브라질 연방정부 산하 육상교통청(ANTT)에 입찰 연기를 공식적으로 요청할 것이라고 보도했었다.
브라질 정부는 약 380억 헤알(약 25조8천억원)로 책정된 이번 사업에 현지 업체를 약 80% 참여시킬 것과 기술 이전, 환차손 보장 등 까다로운 조건을 내걸었다.
이에 따라 수주에 나서려는 국가들이 잇따라 이의를 제기, 이미 지난해 11월과 올해 4월 등 입찰이 두 차례 연기된 바 있다.
11일 브라질고속철도사업단에 따르면 한국은 12일 새벽(한국시간) 마감되는 브라질 고속철 사업에 입찰 신청서를 내지 않기로 했다.
사업단 관계자는 "브라질 현지 업체와의 컨소시엄이 구성되지 않아 입찰 참여가 불가능해졌다"면서 "브라질 정부가사업비 자체를 워낙 낮게 책정한 탓에 수익이 나지 않는다고 판단한 현지 건설업체들이 발을 뺐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우리로서도 수익이 나지 않는 사업에 참여할 이유가 없다"면서 "브라질 정부측에 사업성을 고려해 줄 것을 끝까지 요청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고 입찰을 철회하게 된 배경을 설명했다.
당초 일본, 프랑스 등 TAV 건설 사업에 입찰이 예상되는 나라들 가운데 한국이 가장 적극적인 것으로 알려졌으나 한국은 수익성이 없는 사업에 무리하게 뛰어들 이유가 없다는 판단을 했다는 이야기다.
앞서 브라질 언론은 지난 5일 한국의 브라질고속철도사업단이 고속철 사업 발주처인 브라질 연방정부 산하 육상교통청(ANTT)에 입찰 연기를 공식적으로 요청할 것이라고 보도했었다.
브라질 정부는 약 380억 헤알(약 25조8천억원)로 책정된 이번 사업에 현지 업체를 약 80% 참여시킬 것과 기술 이전, 환차손 보장 등 까다로운 조건을 내걸었다.
이에 따라 수주에 나서려는 국가들이 잇따라 이의를 제기, 이미 지난해 11월과 올해 4월 등 입찰이 두 차례 연기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