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부산권 교통난 해소를 위해 추진해온 부산도시철도 2호선 연장 사업이 늦춰질 전망이다.
부산시는 도시철도 2호선 연장선(장산역∼동부산관광단지 4.1km) 건설계획이 낮은 경제성으로 국비를 지원받을 가능성이 없어 이 사업을 올해 정부의 대형 공공투자사업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으로 재신청하지 않았다고 14일 밝혔다.
이 사업이 동해남부선(부전~기장~울산) 복선전철사업과 중복되는 바람에 경제성이 떨어져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하기 어렵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300억원이상 국가 재정 지원을 받는 대형사업은 매년 상반기까지 예비타당성조사를 신청해 한국개발연구원(KDI)의 경제성(B/C·비용 대비 편익 비율 1.0 이상) 검증을 통과해야 한다.
기획재정부는 지난 연말 2호선 연장사업이 2013년 개통하는 동해남부선과 기능이 중복되고 동부산관광단지 개발의 가시적 성과가 나타나지 않아 시급성이 떨어진다며 예비타당성조사에서 부산시가 신청한 2호선 연장 사업을 제외했다.
부산시는 이번에 예비타당성조사 재신청을 하지 않는 대신 동부산관광단지에 동해남부선 역사를 신설하는데 집중하기로 했다.
또 부산~울산 고속도로를 동부산관광단지와 연결하고 폐선되는 동해남부선에 모노레일을 깔아 대중교통 수요를 흡수할 방침이다.
부산시 마창수 교통정책과장은 "올해 상반기에 예비타당성조사를 신청하지 않았기 때문에 사업이 1∼2년 지연될 수 있지만 동부산관광단지 활성화를 위해서는 도시철도 연장이 반드시 필요한 만큼 적절시점에 다시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부산시는 도시철도 2호선 연장선(장산역∼동부산관광단지 4.1km) 건설계획이 낮은 경제성으로 국비를 지원받을 가능성이 없어 이 사업을 올해 정부의 대형 공공투자사업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으로 재신청하지 않았다고 14일 밝혔다.
이 사업이 동해남부선(부전~기장~울산) 복선전철사업과 중복되는 바람에 경제성이 떨어져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하기 어렵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300억원이상 국가 재정 지원을 받는 대형사업은 매년 상반기까지 예비타당성조사를 신청해 한국개발연구원(KDI)의 경제성(B/C·비용 대비 편익 비율 1.0 이상) 검증을 통과해야 한다.
기획재정부는 지난 연말 2호선 연장사업이 2013년 개통하는 동해남부선과 기능이 중복되고 동부산관광단지 개발의 가시적 성과가 나타나지 않아 시급성이 떨어진다며 예비타당성조사에서 부산시가 신청한 2호선 연장 사업을 제외했다.
부산시는 이번에 예비타당성조사 재신청을 하지 않는 대신 동부산관광단지에 동해남부선 역사를 신설하는데 집중하기로 했다.
또 부산~울산 고속도로를 동부산관광단지와 연결하고 폐선되는 동해남부선에 모노레일을 깔아 대중교통 수요를 흡수할 방침이다.
부산시 마창수 교통정책과장은 "올해 상반기에 예비타당성조사를 신청하지 않았기 때문에 사업이 1∼2년 지연될 수 있지만 동부산관광단지 활성화를 위해서는 도시철도 연장이 반드시 필요한 만큼 적절시점에 다시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