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상공회의소는 해외에 진출한 국내 유통기업 58곳을 상대로 조사한 결과 올해 해외에서 이윤을 남길 것으로 전망한 기업이 전체의 56.1%였다고 25일 밝혔다.
손익분기점 접근과 적자 경영을 예상한 기업은 각각 29.8%, 14.1%로 집계됐다.
흑자 경영을 예상한 중소기업 비율은 61.9%로 대기업(40.0%)보다 20%포인트 이상 높았다.
흑자 경영의 이유(복수응답)로는 `매출 증가`(96.0%)가 가장 많았고, 상품수익성 개선(68.0%), 변동비 감소(4.0%) 등이 뒤를 이었다.
해외 법인의 매출성장률을 보면 올해는 지난해보다 2.5%포인트 오른 19.7%가 될 것으로 전망됐으며, 이후 3년간 연평균 37.5%의 높은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조사됐다.
해외진출에 성공하기 위한 요소(복수응답)로는 철저한 현지화(48.3%), 상품 및 서비스 차별화(41.4%), 브랜드 및 품질관리(22.4%), 현지 인력관리(19.0%) 등이 꼽혔다.
해외진출 유망국가(복수 응답)로는 중국(51.7%), 베트남(36.2%), 인도(32.8%), 인도네시아(15.5%) 순이었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