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백악관이 연비 개선 기준을 일부 완화한 이후 현대자동차를 포함해 미국시장에서 판매비중이 높은 자동차 제조업체 5곳이 찬성의사를 표시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27일 보도했다.
미국 정부는 오는 2016년부터 갤런당 평균 의무 연비를 적용해 2025년까지는 갤런당 56.2마일을 주행할수 있도록 하는 기준을 제시했으나 목표가 지나치게 높다는 업계의 불만을 반영해 기준을 54.5마일로 낮췄다.
기준이 낮아지자 제너럴모터스(GM), 포드, 크라이슬러, 혼다, 현대자동차 등 5대 자동차 업체는 이 방안을 지지한다는 의사를 표명했다고 정부 관계자는 밝혔다.
업계 찬성 없이도 정부는 기준을 강제로 설정할 수 있지만 제조업체들이 찬성의견을 표명함에 따라 기준 설정을 주도한 백악관은 별 어려움 없이 오는 9월30일까지 이 기준을 공식화할 전망이다.
이 기준에 따르면 오는 2021년까지 승용차는 매년 5%, 경트럭은 3.5%씩 연비를 높여야 하며 그 이후에는 승용차나 경트럭 모두 연 5%씩 개선해야 한다.
연비개선 기준이 당초 목표보다 완화되면서 하이브리드 픽업트럭이나 중형픽업트럭, SUV 등은 연비기준이나 오염물질 배출기준 등을 맞추는데 한결 여유가 생긴 것으로 평가된다.
백악관 측은 이와 관련, 여러 제조업체로부터 `강력하고 긍정적인 반응`을 받았다고 전했다.
미국 정부는 오는 2016년부터 갤런당 평균 의무 연비를 적용해 2025년까지는 갤런당 56.2마일을 주행할수 있도록 하는 기준을 제시했으나 목표가 지나치게 높다는 업계의 불만을 반영해 기준을 54.5마일로 낮췄다.
기준이 낮아지자 제너럴모터스(GM), 포드, 크라이슬러, 혼다, 현대자동차 등 5대 자동차 업체는 이 방안을 지지한다는 의사를 표명했다고 정부 관계자는 밝혔다.
업계 찬성 없이도 정부는 기준을 강제로 설정할 수 있지만 제조업체들이 찬성의견을 표명함에 따라 기준 설정을 주도한 백악관은 별 어려움 없이 오는 9월30일까지 이 기준을 공식화할 전망이다.
이 기준에 따르면 오는 2021년까지 승용차는 매년 5%, 경트럭은 3.5%씩 연비를 높여야 하며 그 이후에는 승용차나 경트럭 모두 연 5%씩 개선해야 한다.
연비개선 기준이 당초 목표보다 완화되면서 하이브리드 픽업트럭이나 중형픽업트럭, SUV 등은 연비기준이나 오염물질 배출기준 등을 맞추는데 한결 여유가 생긴 것으로 평가된다.
백악관 측은 이와 관련, 여러 제조업체로부터 `강력하고 긍정적인 반응`을 받았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