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A 브랜드, 튀어야 산다

입력 2011-09-23 17: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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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하나의 회사가 의류의 생산부터 판매까지 모두 맡아 옷값의 거품을 뺀 소위 `SPA` 브랜드가 많은 인기를 누리면서
최근 몇년 새 국내 SPA 시장은 해마다 70% 이상 성장해왔는데요,
늘어난 시장규모만큼 새로운 브랜드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어 각 브랜드들은 자신만의 강점을 내세우기 위한 차별화 전략을 구사하고 있습니다.
김서연 기자가 정리해봤습니다.
<기자> 유니클로와 자라, 그리고 이마트의 데이즈(Daiz).
모두 연매출 1천억원을 가뿐히 넘긴 SPA 브랜드라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유니클로 2천260억원 (2010) / 자라 1천338억원 (2010) / 이마트 1천100억원 (2011.1~2Q)
하지만 이들은 각각 고유한 강점을 내세워 소비자들의 지갑을 열고 있습니다.
우선 일본 SPA 브랜드 `유니클로`는 "소재가 의류제품의 핵심"이라는 야나이 다다시 회장의 신조에 따라 소재 선정에 특별히 신경을 쏟고 있습니다.
초경량 발열 소재를 활용한 `히트텍`과 자외선을 90%까지 차단하는 `UV-CUT 콜렉션` 등 기능성 소재로 제작된 의류들이 유니클로의 대표 히트작입니다.
업계 관계자들 사이에 "유니클로에 납품된다는 소재라면 품질은 이미 보증된 것"이란 얘기가 있을 만큼 유니클로는 높은 품질에 승부수를 띄웠습니다.
스페인에서 온 SPA 브랜드 `자라`는 감도 높은 디자인이 차별화 포인트.
소비자들에게 감성적으로 다가가야 하기 때문에 업계에서 일반적으로 채택하고 있는 창고형 매장을 지양하고 고감성 디스플레이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국내 매출은 다소 적지만 세계 SPA 시장 1위 브랜드인 H&M도 고감성의 제품 디자인을 충분히 보여줄 수 있도록 모든 점포의 전면에 디스플레이 공간을 설치하고 있습니다.
최근 본격적으로 SPA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이마트의 데이즈(Daiz)는 탄탄한 유통망이 강점입니다.
<인터뷰> 김효진 / 이마트 / Daiz 카테고리 매니저(부장)
"유통망이 확보돼 있고 소비자들의 성향을 누구보다도 잘 안다"라는 데 다른 브랜드보다 강점이 있다. 특히 소비자들에게 받는 현장의 소리를 계속 듣고 빠르게 개선할 수 있다는 게 다른 SPA 브랜드와 차별화된 장점이라고 (생각한다)."
시장 초반 저렴한 가격과 짧은 상품 출시주기로 승부를 걸어왔던 SPA 브랜드들이 시장의 급성장에 경쟁강도가 높아지면서 차별화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올 하반기부터 내년까지 국내·외 패션기업들의 국내 SPA 시장 진출이 줄줄이 예고된 가운데
전문가들은 "현재의 시장 활황에만 기대지 말고 고유한 강점을 특화하는 브랜드만이 장수할 것"이라고 분석했습니다.
WOW-TV NEWS 김서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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