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파에 취약한 C.O.L.D 업종...한파특수 홈쇼핑 '명암'

입력 2013-01-23 11:24   수정 2013-01-23 13:56

운송(Carriage), 유통상점(Offline store), 보험(Life Insurance), 외식(Dining) 등 이른바 `COLD 업종`이 한파에 취약한 것으로 조사됐다.



23일 대한상공회의소에 따르면 최근 국내 300개 기업을 대상으로 기상변화가 경영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한 결과 46.7%가 `올겨울 한파와 폭설에 손해를 입었다`고 응답했다. 특히 항공,운송업은 전체의 85.7%가 손해를 봤다고 답했고 보험(73,7%), 외식(70.0%), 오프라인 유통상점(60.9%), 생활용품과 화장품(47.6%), 섬유와 의류(45.0%) 등도 영업에 재미를 보지 못한 업종에 속했다. COLD업종은 이들 가운데 운송, 유통상점, 보험과 외식업종의 영문 머리글을 묶은 것이다.

이에 비해 의료, 관광, TV홈쇼핑, 무점포 유통 등의 업종은 혜택을 본 것으로 조사됐다.

대한상의는 한파나 폭설로 결항, 낙상, 교통사고 등이 늘면서 항공과 운송, 보험, 외식업 등이 경영에 차질을 빚은 데 비해 설경을 즐기는 관광객 증가로 관광업이 호황을 누리고 `안방쇼핑`을 할 수 있는 TV홈쇼핑 등은 특수를 누렸다고 분석했다. 또 매출 증대나 비용 절감을 위해 날씨정보를 경영에 활용한다는 기업의 비중은 50.5%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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