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지난해 2년 연속 무역 1 조 달러 달성 당시 조선 해운업 침체는 불안 요소로 지적됐는데요.
올해도 상황이 나아질 조짐이 보이지 않자 정부가 직접 업계 지원에 나섰습니다. 유기환 기자입니다.
<기자> 정부가 조선·해운사들의 측면 지원에 나섰습니다.
한국전력의 5개 발전 자회사들은 지식경제부 주도 하에 국내 해운사들과 유연탄 장기 수송계약을 맺었습니다.
이에 따라 해운사들은 앞으로 18년 동안 약 2조 원 규모의 수익을 올리게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지경부는 이번 발주의 성과가 해운사는 물론 국내 조선사들에게까지 이어지길 바란다고 강조했습니다.
<인터뷰> 윤상직 지식경제부 제1차관
“갑을관계가 아니라 같이 동반 발전하는 그런 관계로 잘 지내보자는 말씀이다. 이익이 조금 빠지더라도 조선사에 발주할 때 계약단가를 좀 신경 써 달라.”
해운업계도 4천500억 원 규모의 벌크선 9척 모두를 국내 조선사에 맡길 것임을 약속하며, 위기 탈출을 위해 힘을 모아야 한다는 데 공감했습니다.
정부는 이번 직접 발주와 함께 선박금융공사 건립을 통해 조선·해운사에 대한 금융지원 확대를 계획하는 등 본격적인 도움에 나설 태세입니다.
조선·해운사들은 올해부터는 상황이 나아질 것이라며, 이번 지원이 불황을 견디는 데 밑거름이 될 것이라고 답했습니다.
<인터뷰> 김영민 한진해운 사장
“올해부터는 시장 상황이 나아지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생각하고 있다. 국내 5대 발주사가 유연탄 장기 운송계약을 발주한 것은 국내 4대 해운사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하지만 조선·해운업 침체의 원인이 세계 경기 침체에 따른 물류 감소와 선박 공급 과잉인 만큼, 상황이 장기화될 경우 정부 지원만으로 버티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기자> 정부가 지원에 나섬에 따라 조선·해운업계는 한시름 덜게 됐습니다. 하지만 세계경기침체가 해결되지 않는 한 근본적인 어려움은 지속될 전망입니다. 한국경제TV 유기환입니다.
올해도 상황이 나아질 조짐이 보이지 않자 정부가 직접 업계 지원에 나섰습니다. 유기환 기자입니다.
<기자> 정부가 조선·해운사들의 측면 지원에 나섰습니다.
한국전력의 5개 발전 자회사들은 지식경제부 주도 하에 국내 해운사들과 유연탄 장기 수송계약을 맺었습니다.
이에 따라 해운사들은 앞으로 18년 동안 약 2조 원 규모의 수익을 올리게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지경부는 이번 발주의 성과가 해운사는 물론 국내 조선사들에게까지 이어지길 바란다고 강조했습니다.
<인터뷰> 윤상직 지식경제부 제1차관
“갑을관계가 아니라 같이 동반 발전하는 그런 관계로 잘 지내보자는 말씀이다. 이익이 조금 빠지더라도 조선사에 발주할 때 계약단가를 좀 신경 써 달라.”
해운업계도 4천500억 원 규모의 벌크선 9척 모두를 국내 조선사에 맡길 것임을 약속하며, 위기 탈출을 위해 힘을 모아야 한다는 데 공감했습니다.
정부는 이번 직접 발주와 함께 선박금융공사 건립을 통해 조선·해운사에 대한 금융지원 확대를 계획하는 등 본격적인 도움에 나설 태세입니다.
조선·해운사들은 올해부터는 상황이 나아질 것이라며, 이번 지원이 불황을 견디는 데 밑거름이 될 것이라고 답했습니다.
<인터뷰> 김영민 한진해운 사장
“올해부터는 시장 상황이 나아지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생각하고 있다. 국내 5대 발주사가 유연탄 장기 운송계약을 발주한 것은 국내 4대 해운사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하지만 조선·해운업 침체의 원인이 세계 경기 침체에 따른 물류 감소와 선박 공급 과잉인 만큼, 상황이 장기화될 경우 정부 지원만으로 버티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기자> 정부가 지원에 나섬에 따라 조선·해운업계는 한시름 덜게 됐습니다. 하지만 세계경기침체가 해결되지 않는 한 근본적인 어려움은 지속될 전망입니다. 한국경제TV 유기환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