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시마네현의 `다케시마(독도의 일본식 명칭)의 날` 행사 개최에 반발해 국내 자영업자들이 일본 제품 불매 운동에 나선다.
25일 금융ㆍ유통업계에 따르면 회원 약 600만명을 거느린 골목상권살리기소비자연맹은 80여개 직능단체와 60여개 소상공인ㆍ자영업단체, 시민단체와 함께 3월 1일부터 일본 제품을 일절 취급하지 않기로 했다.
독도를 침탈하려는 일본의 행위를 강력히 규탄하기 위해서다. 불매 대상은 `마일드세븐`, `아사히맥주`, `니콘`, `유니클로`, `토요타`, `렉서스`, `소니`, 혼다` 등이다.
오호석 골목상권살리기소비자연맹 공동 상임대표는 "600만 자영업자는 독도를 지키고자 우리가 할 수 있는 역량을 최대한 모아 대응하려고 한다"면서 "3ㆍ1절부터 일본의 과거사 반성과 독도침탈 행위가 중단될 때까지 일본 제품을 불매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반일 불매운동은 일부 시민단체 주도로 이뤄진 적이 있으나 이처럼 대규모로 하는 것은 건국 이래 처음이다.
이들 단체는 이번 주부터 모든 영업장에 일본 제품은 사지도 팔지도 말자는 `불매운동 스티커`를 부착하고 고객의 참여도 독려하기로 했다.
일각에서는 일본 제품 불매 운동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만만찮다.
이와관련 오호석 대표는 "정부가 주도하는 불매 운동이 아니라 민간인들이 자율적으로 일본의 만행을 규탄하는 행동이라 문제 될 게 없다"면서 "대한민국의 주축인 자영업자들도 일본의 만행을 더는 참지 못한다는 의지를 분명히 보여줄 것"이라고 강조했다.
25일 금융ㆍ유통업계에 따르면 회원 약 600만명을 거느린 골목상권살리기소비자연맹은 80여개 직능단체와 60여개 소상공인ㆍ자영업단체, 시민단체와 함께 3월 1일부터 일본 제품을 일절 취급하지 않기로 했다.
독도를 침탈하려는 일본의 행위를 강력히 규탄하기 위해서다. 불매 대상은 `마일드세븐`, `아사히맥주`, `니콘`, `유니클로`, `토요타`, `렉서스`, `소니`, 혼다` 등이다.
오호석 골목상권살리기소비자연맹 공동 상임대표는 "600만 자영업자는 독도를 지키고자 우리가 할 수 있는 역량을 최대한 모아 대응하려고 한다"면서 "3ㆍ1절부터 일본의 과거사 반성과 독도침탈 행위가 중단될 때까지 일본 제품을 불매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반일 불매운동은 일부 시민단체 주도로 이뤄진 적이 있으나 이처럼 대규모로 하는 것은 건국 이래 처음이다.
이들 단체는 이번 주부터 모든 영업장에 일본 제품은 사지도 팔지도 말자는 `불매운동 스티커`를 부착하고 고객의 참여도 독려하기로 했다.
일각에서는 일본 제품 불매 운동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만만찮다.
이와관련 오호석 대표는 "정부가 주도하는 불매 운동이 아니라 민간인들이 자율적으로 일본의 만행을 규탄하는 행동이라 문제 될 게 없다"면서 "대한민국의 주축인 자영업자들도 일본의 만행을 더는 참지 못한다는 의지를 분명히 보여줄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