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상선이 유상증자를 통한 자금 확보를 위해 2년만에 우선주 발행한도 확대를 추진한다.
12일 현대상선에 따르면 현대상선은 오는 22일 열리는 정기주주총회에서 우선주 발행한도를 2000만주에서 6000만주로 늘리는 정관변경안을 상정한다. 이미 지난해 12월 보통주 1100만주를 발행해 1969억원의 자금을 조달한 바 있는 현대상선은 재무구조를 개선하기 위해 자산유동화와 유상증자 등의 방법을 통해 올해 1조원 이상이 자금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이같은 조치는 정관상 우선주의 수권주식수가 소진돼 있는 상황에서 한도 확대를 통해 자금을 원활하게 조달하기 위한 것으로 추정되는데, 현대상선은 지난 2011년 주주총회를 통해 우선주 발행한도를 2000만주에서 8000만주로 확대하는 안건을 상정했으나 범현대가의 반대로 안건이 부결된 바 있다.
당시 현대중공업과 KCC, 현대산업개발 등은 현대상선의 우선주 발행한도 확대 목적이 범(凡) 현대가의 지분 비율을 낮추고 현대그룹의 지분을 확대하기 위한 것이라며 현대그룹 측과 대립했다. 결국 현대상선은 정관 변경에 필요한 66.69% 보다 1.75%p 모자란 64.95%의 찬성을 얻는데 그쳐 정관 변경에 실패했다.
최근 범현대가 지분 현황을 살펴보면 현대중공업이 15.2%, 현대삼호중공업이 6.8%, 현대건설이 7.2%, KCC가 2.4%, 현대산업개발이 1.3% 등을 보유하고 있어 범 현대가 지분율이 32.9%에 이른다. 이들이 지난해 말 이뤄진 유상증자에 불참하면서 지분율이 2% 정도 감소했으나 이번 주총에서 우선주 확대에 반대한다면 어려움이 예상된다.
12일 현대상선에 따르면 현대상선은 오는 22일 열리는 정기주주총회에서 우선주 발행한도를 2000만주에서 6000만주로 늘리는 정관변경안을 상정한다. 이미 지난해 12월 보통주 1100만주를 발행해 1969억원의 자금을 조달한 바 있는 현대상선은 재무구조를 개선하기 위해 자산유동화와 유상증자 등의 방법을 통해 올해 1조원 이상이 자금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이같은 조치는 정관상 우선주의 수권주식수가 소진돼 있는 상황에서 한도 확대를 통해 자금을 원활하게 조달하기 위한 것으로 추정되는데, 현대상선은 지난 2011년 주주총회를 통해 우선주 발행한도를 2000만주에서 8000만주로 확대하는 안건을 상정했으나 범현대가의 반대로 안건이 부결된 바 있다.
당시 현대중공업과 KCC, 현대산업개발 등은 현대상선의 우선주 발행한도 확대 목적이 범(凡) 현대가의 지분 비율을 낮추고 현대그룹의 지분을 확대하기 위한 것이라며 현대그룹 측과 대립했다. 결국 현대상선은 정관 변경에 필요한 66.69% 보다 1.75%p 모자란 64.95%의 찬성을 얻는데 그쳐 정관 변경에 실패했다.
최근 범현대가 지분 현황을 살펴보면 현대중공업이 15.2%, 현대삼호중공업이 6.8%, 현대건설이 7.2%, KCC가 2.4%, 현대산업개발이 1.3% 등을 보유하고 있어 범 현대가 지분율이 32.9%에 이른다. 이들이 지난해 말 이뤄진 유상증자에 불참하면서 지분율이 2% 정도 감소했으나 이번 주총에서 우선주 확대에 반대한다면 어려움이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