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좌초 위기에 몰린 용산역세권 개발 사업이 회생 조짐을 보이고 있습니다.
코레일의 사업변경 제안을 민간 출자사들이 수용할 지가 최대 관건입니다.
권영훈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용산역세권 개발 사업이 코레일 주도로 새판짜기에 나섰습니다.
코레일 정창영 사장은 사업 정상화를 위해 민간 출자사들의 동의를 구하면서 서부이촌동 보상을 강조했습니다.
<인터뷰> 정창영 / 코레일 사장
"여러분들께서 코레일 의견에 동의해 주신다면 조속한 시일내에 용산역세권 개발 사업을 정상화시킬수 있는 방안 마련에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아울러 사업 재개시 서부이촌동 보상이 최우선적으로 시행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한마디로 코레일은 민간 출자사들이 기득권을 포기하면 자금을 댄다는 겁니다.
정상화 방안을 보면, 코레일은 디폴트에 따른 2.4조원 차환을 위해 긴축예산 및 자금조달방안을 마련하고, 연말까지 제3자 배정 전환사채 2,600억원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전제 조건은 기존 랜드마크빌딩 시공권을 삼성물산으로 부터 넘겨 받아 공개경쟁 입찰로 시공사를 재선정합니다.
코레일은 연말까지 SH공사와 건설출자사 대표가 참여하는 특별대책팀을 꾸려 사업계획을 재수립할 계획입니다.
코레일이 사업 주도권을 쥐고, 침체된 부동산 시장을 감안해 사업규모를 대폭 줄이는 내용을 포함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실제로 디폴트를 부른 드림허브 이사회를 코레일과 SH공사 인사를 중심으로 재편하고, 용산역세권개발(주) 경영진도 새로 구성할 예정입니다.
코레일은 오는 21일까지 민간출자사와의 합의서를 작성하고, 4월 1일 사업정상화 방안을 확정한다는 방침입니다.
이번 코레일 제안을 두고 민간 출자사들은 `울며 겨자먹기`로 수용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사업이 좌초될 경우 그동안 투자금을 날릴 수 있고, 모든 책임을 민간 출자사들이 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동안 주도권 싸움으로 파행을 겪은 용산역세권개발.
사업 주도권을 쥔 코레일의 최후통첩을 민간 출자사들이 받아들일 지가 최대 관건입니다.
한국경제TV 권영훈입니다.
좌초 위기에 몰린 용산역세권 개발 사업이 회생 조짐을 보이고 있습니다.
코레일의 사업변경 제안을 민간 출자사들이 수용할 지가 최대 관건입니다.
권영훈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용산역세권 개발 사업이 코레일 주도로 새판짜기에 나섰습니다.
코레일 정창영 사장은 사업 정상화를 위해 민간 출자사들의 동의를 구하면서 서부이촌동 보상을 강조했습니다.
<인터뷰> 정창영 / 코레일 사장
"여러분들께서 코레일 의견에 동의해 주신다면 조속한 시일내에 용산역세권 개발 사업을 정상화시킬수 있는 방안 마련에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아울러 사업 재개시 서부이촌동 보상이 최우선적으로 시행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한마디로 코레일은 민간 출자사들이 기득권을 포기하면 자금을 댄다는 겁니다.
정상화 방안을 보면, 코레일은 디폴트에 따른 2.4조원 차환을 위해 긴축예산 및 자금조달방안을 마련하고, 연말까지 제3자 배정 전환사채 2,600억원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전제 조건은 기존 랜드마크빌딩 시공권을 삼성물산으로 부터 넘겨 받아 공개경쟁 입찰로 시공사를 재선정합니다.
코레일은 연말까지 SH공사와 건설출자사 대표가 참여하는 특별대책팀을 꾸려 사업계획을 재수립할 계획입니다.
코레일이 사업 주도권을 쥐고, 침체된 부동산 시장을 감안해 사업규모를 대폭 줄이는 내용을 포함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실제로 디폴트를 부른 드림허브 이사회를 코레일과 SH공사 인사를 중심으로 재편하고, 용산역세권개발(주) 경영진도 새로 구성할 예정입니다.
코레일은 오는 21일까지 민간출자사와의 합의서를 작성하고, 4월 1일 사업정상화 방안을 확정한다는 방침입니다.
이번 코레일 제안을 두고 민간 출자사들은 `울며 겨자먹기`로 수용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사업이 좌초될 경우 그동안 투자금을 날릴 수 있고, 모든 책임을 민간 출자사들이 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동안 주도권 싸움으로 파행을 겪은 용산역세권개발.
사업 주도권을 쥔 코레일의 최후통첩을 민간 출자사들이 받아들일 지가 최대 관건입니다.
한국경제TV 권영훈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