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좌초위기에 놓인 용산역세권개발사업 정상화를 위해 서울시가 적극적인 지원에 나서기로 했습니다.
서울시는 TF팀과 실무추진단을 구성해 대응책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임동진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사업비 31조원의 용산역세권개발사업 무산을 막기 위해 서울시가 대책마련에 나섰습니다.
<인터뷰> 이제원 서울시 도시계획국장
"지역 주민, 특히 그 지역의 영세 상인들의 아픔이 가중될 것이란 측면에서 사업이 정상화 되기를 바라고 있다"
서울시는 먼저 사업부지 내 도로 등 공공시설 부지의 무상 제공 요청을 적극 검토할 방침입니다.
현재 용산개발 부지 51만㎡ 중 1만 4천㎡가 국공유지입니다.
또 여의도와 용산 간 신교통수단에 따른 교통개선부담금 완화 요구에 대해서도 국토부와 협의를 거쳐 수용할 뜻을 내비쳤습니다.
개발 계획 변경 등 인허가 사항에 대해서는 가능한 범위 내에서 최대한 협조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공유지 매각대금을 토지상환채권으로 인수하는 방안에 대해서는 전례가 없어 추가 검토가 필요하다는 입장입니다.
토지상환채권은 매수대금의 일부를 사업시행으로 조성된 토지와 건축물로 상환하는 채권을 말합니다.
빚으로 생활고를 겪고 있는 상가 세입자 등에 대해서는 대책반을 통해서 융자 등 다양한 방안들을 강구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서울시는 코레일로부터 공식적인 요청이 오는 대로 관계기관과 협의 과정을 거쳐 최종 입장을 내놓을 계획입니다.
한국경제TV 임동진입니다.
좌초위기에 놓인 용산역세권개발사업 정상화를 위해 서울시가 적극적인 지원에 나서기로 했습니다.
서울시는 TF팀과 실무추진단을 구성해 대응책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임동진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사업비 31조원의 용산역세권개발사업 무산을 막기 위해 서울시가 대책마련에 나섰습니다.
<인터뷰> 이제원 서울시 도시계획국장
"지역 주민, 특히 그 지역의 영세 상인들의 아픔이 가중될 것이란 측면에서 사업이 정상화 되기를 바라고 있다"
서울시는 먼저 사업부지 내 도로 등 공공시설 부지의 무상 제공 요청을 적극 검토할 방침입니다.
현재 용산개발 부지 51만㎡ 중 1만 4천㎡가 국공유지입니다.
또 여의도와 용산 간 신교통수단에 따른 교통개선부담금 완화 요구에 대해서도 국토부와 협의를 거쳐 수용할 뜻을 내비쳤습니다.
개발 계획 변경 등 인허가 사항에 대해서는 가능한 범위 내에서 최대한 협조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공유지 매각대금을 토지상환채권으로 인수하는 방안에 대해서는 전례가 없어 추가 검토가 필요하다는 입장입니다.
토지상환채권은 매수대금의 일부를 사업시행으로 조성된 토지와 건축물로 상환하는 채권을 말합니다.
빚으로 생활고를 겪고 있는 상가 세입자 등에 대해서는 대책반을 통해서 융자 등 다양한 방안들을 강구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서울시는 코레일로부터 공식적인 요청이 오는 대로 관계기관과 협의 과정을 거쳐 최종 입장을 내놓을 계획입니다.
한국경제TV 임동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