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사업비 31조원, 단군 이래 최대 사업이라는 용산역세권개발사업이 마지막 기로에 섰습니다.
코레일과 민간출자사들의 줄다리기가 결론이 날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임동진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지난 13일, 용산역세권개발사업의 시행사인 드림허브가 자산담보부어음의 이자 52억원을 갚지 못해 디폴트, 채무불이행 상태에 빠졌습니다.
사실상 부도나 다름없었던 이 상황에서 용산역세권개발의 1대주주인 코레일이 사업 정상화 방안을 발표했습니다.
<인터뷰> 정창영 코레일 사장
“제안의 핵심은 기득권 상호양보입니다. 용산사업의 거품을 빼고 다이어트를 하자는 제안입니다”
정상화 방안의 주요 내용은 기존 주주 간 협약을 폐기하고 사업계획을 전면 수정하는 것입니다.
특히 민간 출자사들에게 시공권 포기와 사업 해제시 손해배상 청구권을 포기할 것을 요구했습니다.
코레일은 또 드림허브 이사회와 용산역세권개발 AMC 경영진에 강도 높은 구조조정도 단행할 계획입니다.
민간 출자사들이 이를 수용할 경우 코레일은 긴급자금 2,600억원을 지원하고 금융권에서 대출받은 2조4000억원 상환을 약속했습니다.
관건은 민간 출자사들의 동의 여부.
코레일 제안에 대해 건설사들은 일단 지나치다는 입장입니다.
<인터뷰> 건설사 관계자
“아직까지 코레일의 요구를 받아들이기는 곤란하다. 사태를 지켜봐야지 우리가 자금 회수를 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고..”
게다가 용산개발사업의 2대주주인 롯데관광개발이 자금난을 견디다 못해 기업회생절차를 신청한 것도 출자사들의 마음을 더욱 무겁게 만듭니다.
하지만 사업이 무산될 경우 출자사들은 수천억원의 금액을 모두 날리게 되기 때문에 울며 겨자먹기로 수용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실제로 19일 출자 건설사들은 긴급회의를 열어, 파산하는 것보다는 공사규모가 줄어들더라도 일단 사업을 진행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하지만 추가 출자 금지와 기존 시공 물량권 유지 등 일부 조건은 변경을 요구할 계획입니다.
코레일은 내일까지 민간출자사들의 의견을 모아, 4월 1일 사업정상화 방안을 확정한다는 방침입니다.
한국경제TV 임동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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