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마다 세안하고 나면 우리는 항상 거울을 본다. 그러나 본인 스스로 거울을 보는 시간보다 타인이 자신의 얼굴을 보는 시간이 더 많다. 사람의 만남에서 첫인상은 대게 3초 안에 결정 난다고 한다. 누군가는 인상이 좋아 호감을 가게 하고, 누군가와의 첫 만남에서 인상 때문에 설레기도 한다. 이처럼 첫인상은 인간관계 형성에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그래서 사람들은 무표정하거나 슬픈 표정을 짓는 사람보다 밝게 웃는 사람을 더 좋아한다.
그러나 우리 주위에는 입이 나왔거나 치아가 고르지 못해 시원스럽게 웃지 못하고 타인을 의식해 어색한 미소만 살짝 짓는 사람이 상당히 많다. 대인 관계상 본인의 표정이 밝지 못하면 대게 타인은 “내가 잘못한 일이 있나?”, 생각하거나 “오늘 기분 안 좋은 일이 있나 봐요?”라고 물어보곤 한다. 편하게 웃지 못하고 이러한 문제로 고민하고 있는 사람들이 많다.
이렇게 고민하는 많은 사람이 건강한 치아와 아름다움을 위해 치아교정을 선택한다. 치아교정을 통해 가지런하고 고른 치아를 만들어주면서 건강한 구강환경과 함께 예쁜 얼굴도 가지게 되는 미용효과도 동시에 노려볼 수 있기 때문이다.
서울시 관악구 연세유라인치과 강동호 대표원장은 “치아교정에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장치의 종류 및 용어로는 세라믹교정, 콤비교정, 설측교정, 투명교정 등이 있는데, 교정장치가 안 보이게 교정을 하는 콤비교정이 교정치료를 준비하고 있는 사람에게 특히 반응이 좋다”고 설명했다.
콤비교정이란 Combination 교정의 줄임말로 말을 하거나 웃을 때 많이 보이는 윗니는 설측교정으로, 입을 벌릴 때 잘 보이게 되는 안쪽은 오히려 바깥쪽으로 장치를 붙이는 방식이다.
콤비교정은 가격적인 면과 심미적인 면의 장점을 모두 고려한 교정방법으로, 설측교정의 범위를 줄여 일반적인 설측교정보다 저렴하며 윗니의 브라켓이 보이지 않아 심미적인 면을 살린 교정방식이다. 콤비교정은 구강위생에 유리하며, 치아미백이 동시에 진행 가능한 특징이 있다.
강 원장은 “대부분이 치아교정을 망설이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교정장치가 보이는 것이다. 즉, 교정장치가 보이는 순측교정은 싫고, 교정장치가 보이지 않는 설측교정은 너무 비싸서 고민인데, 이럴 땐 콤비교정을 추천한다”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