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 양쪽 팔(八)자 선 모양으로 생기는 팔자주름은 선 하나로 얼굴 나이 열 살을 올렸다 내렸다 할 정도로 인상에 영향을 크게 미친다. 팔자주름이 생기는 원인은 과도한 표정 선의 움직임과 더불어 다양한 생활습관 및 유전적인 영향으로 알려졌다.
입 주위 피부는 아주 얇은데다가 피지선이 없으므로 유, 수분의 밸런스가 깨지게 되면서 팔자주름이 생기기 쉽다. 또한, 나이에 의해 피부가 전체적으로 처지게 되면서 눈꼬리와 입꼬리가 처져 팔자주름이 또렷하게 되는 것이다.
특히 중년 이후 팔자주름이 두드러지는 것은 수십 년간 누적된 중력의 영향으로 피부가 아래로 처지는 것과 관련이 크다.
팔자주름성형은 보형물을 삽입하거나, 배와 허벅지 등에서 채취한 자가 지방을 주입하는 방법 등이 있다. 보형물을 넣는 경우 효과가 확실하고 영구적이라는 장점이 있으며, 지방이식은 부작용이 적고, 자연스럽고 부드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단, 지방이 흡수되는 때도 있어 추가 시술을 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이 밖에도 필러, 실리프팅 같은 방법들이 있다. 수술에 대한 부담으로 생겨난 리프팅 수술은 귀 주변 몇 군데 포인트를 주어 특수 실을 이용해 리프팅 해 주는 비교적 간단히 팔자주름을 제거할 수 있어 시술만족도가 높은 시술 방법이다.
이는 간단한 리프팅 시술만으로 목주름, 볼처짐, 이중턱 개선 효과도 볼 수 있어 빠른 회복과 수술에 대한 부담이 있다면 적극 고려해볼 만하다. 또한, 팔자주름필러는 주름 부위를 채워주는 시술도 가벼운 시술로 많이 시행되고 있는 시술 중 하나다.
한편 성형 전문가들은 팔자주름성형에는 늘어진 피부나 근육, 연조직 등 어느 하나만 잡는 것이 아니라 이 모든 요소를 한꺼번에 끌어올려 주는 식의 접근방법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은다.
리엔장성형외과의 김정배 원장은 “얼굴주름과 팔자주름을 없애는 성형 방법으로 한 가지 방법보다 여러 가지 시술을 복합적으로 시행해야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는 경우가 많다”며, “따라서 무엇보다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자신에 적합한 주름 성형 방법을 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