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통신업계 위기, '가상재화'가 살 길"

입력 2013-04-22 10:39  

KT가 최근 통신업계 경영환경이 악화되고 있다며, 위기를 타개할 동력으로 `가상재화`를 강조했습니다.

KT는 3년간 무선네트워크에 4조원 이상을 투자했지만 수익은 정체되고 있는 만큼 전통적인 통신사업 이외에 컨버전스 기반으로 신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모바일 게임은 물론 IPTV에 제공되는 각종 콘텐츠를 `가상재화(Virtual Goods)`로 분류하고 있는 KT는 지난해 22억명 규모인 전세계 브로드밴드 시장이 2018년 75억명까지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며 가상재화가 새로운 사업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이성춘 KT 경제경영연구소 IT융합전략TFT장(상무)은 "집전화, 무선통화 등 전통적 사업군의 매출이 2~4년 사이 적게는 20%, 많게는 50%까지 줄었고, 통신사들의 네트워크 투자 확대에 힘입어 OTT 사업자들이 범람하면서 위기에 직면하고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반면 IP 기반의 매출은 2008년 3조3천억원에서 지난해 5조5천억원으로 증가세를 보이고 있는 만큼 "all-IP 기반 유무선 브로드밴드 융합이 기본적인 사업의 틀을 바꾸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성춘 상무는 "어떤 시장이든 글로벌 단일시장을 조성하기 위해선 관세 철폐, 문화적 차이 극복 등 난관이 존재하지만 스마트 혁명으로 `가상재화`라는 글로벌 단일시장이 탄생하게 됐다"며 "가상재화 시장은 2016년 2천억 달러 규모 이상 추가 성장할 것"이라고 관측했습니다.

이석채 KT 회장이 `통신사가 직접 가상재화의 제작자가 돼야 한다`고 강조해 온 만큼 KT는 2012년 전체의 8%에 불과했던 가상재화 매출을 2015년 20%까지 확대할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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