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려서부터 영재 소리를 들으며 머리 좋은 아이로 통했던 학생들이 어느 순간부터 공부에 흥미를 잃고 성적이 점점 떨어지는 경우를 많이 볼 수 있다. 반면, 그렇게 뛰어난 학생이 아니었던 것 같은데 어느 순간 1등만 하는 경우도 있다. 바로 자기주도학습이 가능한 학생과 그렇지 못한 경우의 차이다.
늘 2등만 하던 안서현 양(고1, 서울)은 자기주도학습 전문 에듀플렉스에 다니면서 수동적이고 벼락치기에만 의존하던 공부습관에서 능동적으로 꾸준히 공부하는 방법을 체득하게 되었다. 이후 점점 학습에 대한 욕심이 많아지고 공부 시간을 더 만들어 내기 위해 노력하는 아이가 됐다.
안서현 양은 "공부는 흥미롭고 재미있는 것"이라며 "아무리 머리가 좋아도 노력하지 않으면 안되고, 아무리 노력해도 공부를 즐기는 사람은 이길 수 없다는 걸 깨달았다. 공부는 즐기고 노력한다면 얼마나 높은 목표를 가지든 올라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에듀플렉스는 학생의 성향에 맞는 자기주도학습 프로그램을 선보이고 있다. 에듀플렉스 관계자는 "자신이 스스로 하게 된 공부에 재미와 의미를 경험한 아이들은 진정한 학습 동기를 갖게 되고, 긍정적인 피드백이 있기에 성적이 떨어져도 좌절하지 않고 다시 일어선다"며 "학습동기 부여와 수준별 학습전략 수립 및 과목별 학습법은 1:1 심리상담과 철저한 트레이닝을 통해 훈련이 가능하다"고 말한다.
이 프로그램에 따르면 모든 학생들이 저마다 다른 습관 및 학습정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동기 부여나 학습전략과 방법도 그에 맞는 유형별로 맞추어 근본적인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게 된다. 이로 인해 심리적, 환경적 부분이나 태도와 습관 등이 개선되는 효과를 보게 되는 것.
특히, 최근에는 입학사정관제와 수시 확대 등의 입시변화로 자기주도학습 능력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있는 학부모가 늘어남에 따라 에듀플렉스 프로그램에 대한 주목도가 날로 커져가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자기주도학습 역량의 객관적인 상태를 측정하며 학생의 정신적·학습적 상태뿐 아니라 환경적 부분까지 정확하게 파악하는 VLT 4G 진단검사, 1:1맞춤식 심리 및 학습 커리큘럼 상담 로드맵, 공부공식 등이 그 예이다.
교육기관 관계자는 이 프로그램에 대해 "학생의 동기부여와 심리적인 개선을 돕는 심리상담과 학습 전략 수립과 습관과 방법 등의 학습코칭이 종합적으로 이루어지게 되면 더욱 많은 학생들이 수동적·의존적 공부습관에서 벗어나 자기주도적인 인격체로 성장해 나가도록 도울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감을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