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국내 해운업체 가운데 절반 이상이 전년에 비해 영업이익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대한상공회의소가 국내 해운업체 99개사의 지난해 공시자료를 분석한 결과 영업이익이 전년과 비교해 줄어든 기업이 55개사였고 평균 감소폭은 146%에 달했습니다.
영업이익이 줄어든 업체들의 지난해 평균 매출액은 전년 대비 5.6% 감소했고 매출원가와 판매관리비는 각각 0.1%, 6.8% 증가했습니다.
기업의 단기 채무상환능력을 나타내는 유동비율은 조사 대상 기업의 75.8%가 100% 미만으로 나타났으며 56.6%는 유동비율이 악화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유동비율은 통상 150~200%는 돼야 건전한 것으로 판단하며 100% 이하면 급격한 유동성 압박을 받을 수 있다는게 전문가들의 진단입니다.
김경종 대한상의 유통물류진흥원장은 "해운업체가 유동성을 보강해 선박노후화에 대비하고 투자재원을 마련할 수 있도록 정부가 원리금 상환과 LTV 적용기간 유예 등 지원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대한상의가 최근 국내 해운업체 175개사를 대상으로 긴급설문한 결과 최근 경영상황이 `좋지 않다`는 답변이 63%를 넘었고 해운경기 회복시점도 `내후년`으로 전망한 기업이 44%로 가장 많았습니다.
해운경영환경 악화에 대비할 여력이 있는지에 대해서는 `한계상황`이라는 답변이 9.7%로 나타났습니다.
대한상공회의소가 국내 해운업체 99개사의 지난해 공시자료를 분석한 결과 영업이익이 전년과 비교해 줄어든 기업이 55개사였고 평균 감소폭은 146%에 달했습니다.
영업이익이 줄어든 업체들의 지난해 평균 매출액은 전년 대비 5.6% 감소했고 매출원가와 판매관리비는 각각 0.1%, 6.8% 증가했습니다.
기업의 단기 채무상환능력을 나타내는 유동비율은 조사 대상 기업의 75.8%가 100% 미만으로 나타났으며 56.6%는 유동비율이 악화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유동비율은 통상 150~200%는 돼야 건전한 것으로 판단하며 100% 이하면 급격한 유동성 압박을 받을 수 있다는게 전문가들의 진단입니다.
김경종 대한상의 유통물류진흥원장은 "해운업체가 유동성을 보강해 선박노후화에 대비하고 투자재원을 마련할 수 있도록 정부가 원리금 상환과 LTV 적용기간 유예 등 지원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대한상의가 최근 국내 해운업체 175개사를 대상으로 긴급설문한 결과 최근 경영상황이 `좋지 않다`는 답변이 63%를 넘었고 해운경기 회복시점도 `내후년`으로 전망한 기업이 44%로 가장 많았습니다.
해운경영환경 악화에 대비할 여력이 있는지에 대해서는 `한계상황`이라는 답변이 9.7%로 나타났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