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건설 워크아웃 '난항'..채권단 '뜸들이기'

입력 2013-05-28 17:14  

쌍용건설 기업개선작업(워크아웃) 문제를 놓고 3개월만에 최대 고비를 맞고 있습니다.
주채권은행인 우리은행을 제외한 나머지 채권단들이 난색을 표하며 차일피일 결정을 미루고 있습니다.
28일 여신위원회를 여는 산업·신한·국민은행과 30일 회의 예정인 하나은행 내부에서는 부정적인 견해가 다수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앞서 의결권의 16%를 보유한 제2 금융권 채권단이 워크아웃에 동의하지 않는다고 통보하면서 `위기론`이 확산되는 분위기입니다.
채권단 한 관계자는 "이번주 내에 결정이 될 것으로 본다"며 "동의·부동의 여부에 대해 다들 말을 아끼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워크아웃을 개시하기 위해서는 채권단 75% 이상의 동의가 필요한데, 주요은행 6곳과 서울보증보험 가운데 1곳이라도 반대하면 무산될 수 있는 상황입니다.
(자료: 우리은행 24%, 산업·신한·국민·하나·외환 45%, 서울보증보험 15%, 기타 16%)
우리은행을 제외한 채권단 내부에 부정적인 기류가 흐르는 이유는 지원에 따른 실익이 없다는 판단입니다.
채권단은 이미 지원한 3천700억원 이외에도 신규로 8천억원이 투입될 경우 기존 채권인 1조3천억원과 별 차이가 없는 것으로 계산하고 있습니다.
(자료: 추가 출자전환 1천70억원, 해외지급보증 2천400억원, 운전자금 4천450억원)
하지만 워크아웃이 무산될 경우 채권단이 떠안아야 할 부담 또한 만만치 않은 상황입니다.
쌍용건설이 진행중인 해외공사에서 3천500억원의 `본드콜`이 발생하는 것은 물론 국내외 보증서 발급과 PF 보증 등으로 인한 2조원 가량의 추가 피해가 예상됩니다.
또, 법정관리로 갈 경우 국내 건설산업에 미치는 파장이 큰 만큼 사회적 비난 역시 감수해야 합니다.
쌍용건설이 1천400개 협력업체들에 지급할 채무 3천억원이 동결된다면 줄도산할 우려도 예고되고 있습니다.
워크아웃을 전제로 수주한 대규모 해외공사마저 무산될 경우 국가 신인도 타격을 배제할 수 없다는 점에서 채권단의 결정이 쉽지만은 않아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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