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건설 채권단에 한숨짓는 '협력업체'

입력 2013-05-29 17:50  

<앵커> 쌍용건설 채권단의 기업개선작업(워크아웃) 결의가 지연되면서 중소 협력업체들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워크아웃이 불발될 경우 쌍용건설은 물론 하도급업체의 연쇄도산까지 예상되는 등 사회적 파장이 만만치 않은 상황입니다.
보도에 박현각 기자입니다.

<기자> 서울 용산구 동자동의 한 공사현장입니다.
지난 2010년 11월 공사에 들어간 이 건물은 현재까지 42%의 공정률을 달성했습니다.
그 동안 쌍용건설의 15개 협력업체 직원들은 조만간 워크아웃이 개시될 것이라는 기대감을 안고 작업에 매진해왔습니다.
하지만 최근 법정관리에 들어갈지도 모른다는 소문이 돌자 직원들은 일이 손에 잡히지 않는 분위기입니다.
<인터뷰> 쌍용건설 협력업체 직원
"돈 문제가 제일 크다. 워크아웃 시행이 늦춰지니 월급이 밀린 상태고.. 빨리 시행해주면 좋겠다. 너무 힘들다."
<기자> "이처럼 쌍용건설의 워크아웃 개시가 늦어지면서 일선 현장에 있는 협력업체 직원들의 한숨이 늘어가고 있습니다."
특히 공사대금을 B2B 어음으로 지급받는 협력업체들은 대금을 떼일 수도 있다는 생각에 걱정이 앞섭니다.
쌍용건설이 법정관리에 들어갈 경우 협력업체 공사대금 3천억원은 지급 동결됩니다.
이 경우 1천400개에 달하는 협력업체들의 줄도산으로 이어지는 등 사회적 파장이 클 것으로 예상됩니다.
<인터뷰> 조성민 인건토건 대표
"쌍용건설의 미지급금이 52억원에 달한다. 연체돼서 이자까지 우리 회사가 떠안고 있는 실정이다.
쌍용건설이 법정관리에 들어가면 우리를 비롯한 협력업체들이 다 떠안아야 한다."
법정관리가 현실화되면 국내는 물론 해외사업 붕괴까지도 초래할 수 있습니다.
해외공사의 경우 공사를 발주처들이 3천500억원의 공사지급보증(본드콜)을 요구하는 사태가 벌어질 수 있습니다.
또, 중동과 싱가포르 등에서 올해 수주가 유력한 8조원 규모의 공사도 모두 놓치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에 따라 건설업계에서는 쌍용건설을 국익차원에서 살려야 한다는 목소리를 내고 있습니다.
<인터뷰> 최상호 대한건설협회 SOC주택실장
"쌍용건설의 경우 해외공사 명성과 노하우가 있는데, 법정관리를 갈 때 입는 타격은 국가적인 차원에서 봐야 한다. 하도급이나 2차 벤더의 채권, 채무가 완전 동결되기 때문에 피해가 크다. 금융권도 같이 고통 분담을 해야 한다."
채권단의 워크아웃 결정이 차일피일 미뤄지면서 쌍용건설은 물론 협력업체들의 한숨도 깊어지고 있습니다.
한국경제TV 박현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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