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이 금융업협회와 외부 전문기관과 함께 일명 `꺽기` 등 불합리한 금융 관행을 전면 조사하고 하반기부터 `일괄개선` 작업에 나섭니다.
금융위원회는 이달부터 소비자에게 부당한 비용이나 불편을 안기는 금융관행에 대한 실태 조사를 시작한다고 6일 밝혔습니다.
실태 조사는 외부 전문기관과 금융당국·금융업협회가 `투 트랙`으로 진행합니다.
우선 이달부터 한국갤럽이 설문조사 등을 통해 전 금융업권의 금융상품 설계-판매-사후관리 과정에서 소비자 권익을 침해하는 요인이 있는지 파악하고 업권별로 취약한 분야가 무엇인지 분석에 나섭니다.
이 과정에서 소비자 면접조사와 전문가 심층토론을 진행하고 소비자가 직접 불편사항을 접수할 수 있는 유선전화 채널도 구축할 계획입니다.
하반기에는 `10대 중점 점검분야`를 설정해 금융당국 점검과 금융협회·금융회사가 자체 조사를 벌일 예정입니다.
조사 결과를 토대로 금융위는 올해 하반기 `금융소비자보호 종합계획`을 만들고 불합리한 금융관행에 대한 일괄 개선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 금융위는 한시적 전담기구인 금융소비자보호기획단을 설치하는 문제를 관계부처와 협의하고 있습니다.
금융위 관계자는 "법령 일괄 제·개정 등 제도적 개선을 통해 해결 방안을 마련하고, 문제가 재발하지 않도록 시스템 개선에 역점을 둔 `금융소비자보호 종합계획`도 만들겠다"고 밝혔습니다.
금융위원회는 이달부터 소비자에게 부당한 비용이나 불편을 안기는 금융관행에 대한 실태 조사를 시작한다고 6일 밝혔습니다.
실태 조사는 외부 전문기관과 금융당국·금융업협회가 `투 트랙`으로 진행합니다.
우선 이달부터 한국갤럽이 설문조사 등을 통해 전 금융업권의 금융상품 설계-판매-사후관리 과정에서 소비자 권익을 침해하는 요인이 있는지 파악하고 업권별로 취약한 분야가 무엇인지 분석에 나섭니다.
이 과정에서 소비자 면접조사와 전문가 심층토론을 진행하고 소비자가 직접 불편사항을 접수할 수 있는 유선전화 채널도 구축할 계획입니다.
하반기에는 `10대 중점 점검분야`를 설정해 금융당국 점검과 금융협회·금융회사가 자체 조사를 벌일 예정입니다.
조사 결과를 토대로 금융위는 올해 하반기 `금융소비자보호 종합계획`을 만들고 불합리한 금융관행에 대한 일괄 개선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 금융위는 한시적 전담기구인 금융소비자보호기획단을 설치하는 문제를 관계부처와 협의하고 있습니다.
금융위 관계자는 "법령 일괄 제·개정 등 제도적 개선을 통해 해결 방안을 마련하고, 문제가 재발하지 않도록 시스템 개선에 역점을 둔 `금융소비자보호 종합계획`도 만들겠다"고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