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
택배업계 2위 현대로지스틱스의 노영돈 사장은 지난 1월 업계 최초로 요금을 올리겠다고 선언했습니다.
<인터뷰> 노영돈 현대로지스틱스 사장
"실제 몸으로 뛰어봤어요. 밤도 새어보고 했는데, 노동 강도에 비해서 너무 (택배기사의) 처우가 열악하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결국은 재원이더라구요. 10년 전 가격에 비해 30%~40% 떨어지고, 할일은 많고 그런거죠. 그래서 단가인상을 해봐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다섯 달이 지난 지금 현대로지스틱스의 택배요금은 평균 250원 가량 오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원래 계획이었던 500원 인상의 절반 수준으로 실제 요금 상승이 이뤄진 겁니다.
<인터뷰> 노영돈 현대로지스틱스 사장
"올해 5월 말 기준으로 2천300여군데의 기업고객들이 택배단가 인상에 동의했습니다. 이는 상반기 재계약 기업고객 수 전체 3천700여군데의 약 62%에 해당됩니다."
요금이 인상된 뒤에도 전국 1만개에 달하는 현대로지스틱스의 전체 거래처 수는 줄어들지 않았습니다.
100대 거래처로 불리는 주 거래처들은 요금인상이 있은 뒤에 거래를 중단한 곳이 한 군데도 없었다고 노 사장은 설명합니다.
<인터뷰> 노영돈 현대로지스틱스 사장
"고객 이탈 없이, 상반기 다 되어가지만 물량도 계획대로 늘어났고 매출도 계획 대비 100% 이상 하고 있는 그런 상황입니다. 저희 생각은 계속 서비스를 개선하면서, 택배기사 처우도 개선하면서 상생적으로 가야겠다는 생각이 들고 있고요."
노 사장은 거래처 이탈이 없었던 것은 현대로지스틱스의 높은 서비스와 함께 그동안 서비스에 비해 요금이 낮았다는 시장의 공감대가 있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습니다.
현대로지스틱스는 앞으로도 꾸준히 요금 인상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노 사장은 최대 성수기인 추석까지 요금 인상에 동의하는 고객들이 늘어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인터뷰> 노영돈 현대로지스틱스 사장
"실질적으로 돈이 되는 것은 지금부터 중추절 될 때까지로 보고 있습니다. 하반기에는 또 마찬가지로 4천여군데 정도 재계약 시점이 오는데, 상반기에는 62% 정도 성공했고 하반기에는 그보다 높은 70~80% 정도 성공하지 않겠느냐 생각을 하면서.. "
단가 경쟁에서 벗어나 서비스 경쟁으로 나아가야 한다는 노영돈 사장의 결단이 시장의 호응을 얻어내면서, 앞으로 택배업계 전체가 요금 인상 움직임을 보일지도 주목됩니다.
한국경제TV 신인규입니다.
택배업계 2위 현대로지스틱스의 노영돈 사장은 지난 1월 업계 최초로 요금을 올리겠다고 선언했습니다.
<인터뷰> 노영돈 현대로지스틱스 사장
"실제 몸으로 뛰어봤어요. 밤도 새어보고 했는데, 노동 강도에 비해서 너무 (택배기사의) 처우가 열악하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결국은 재원이더라구요. 10년 전 가격에 비해 30%~40% 떨어지고, 할일은 많고 그런거죠. 그래서 단가인상을 해봐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다섯 달이 지난 지금 현대로지스틱스의 택배요금은 평균 250원 가량 오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원래 계획이었던 500원 인상의 절반 수준으로 실제 요금 상승이 이뤄진 겁니다.
<인터뷰> 노영돈 현대로지스틱스 사장
"올해 5월 말 기준으로 2천300여군데의 기업고객들이 택배단가 인상에 동의했습니다. 이는 상반기 재계약 기업고객 수 전체 3천700여군데의 약 62%에 해당됩니다."
요금이 인상된 뒤에도 전국 1만개에 달하는 현대로지스틱스의 전체 거래처 수는 줄어들지 않았습니다.
100대 거래처로 불리는 주 거래처들은 요금인상이 있은 뒤에 거래를 중단한 곳이 한 군데도 없었다고 노 사장은 설명합니다.
<인터뷰> 노영돈 현대로지스틱스 사장
"고객 이탈 없이, 상반기 다 되어가지만 물량도 계획대로 늘어났고 매출도 계획 대비 100% 이상 하고 있는 그런 상황입니다. 저희 생각은 계속 서비스를 개선하면서, 택배기사 처우도 개선하면서 상생적으로 가야겠다는 생각이 들고 있고요."
노 사장은 거래처 이탈이 없었던 것은 현대로지스틱스의 높은 서비스와 함께 그동안 서비스에 비해 요금이 낮았다는 시장의 공감대가 있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습니다.
현대로지스틱스는 앞으로도 꾸준히 요금 인상을 진행할 계획입니다.
노 사장은 최대 성수기인 추석까지 요금 인상에 동의하는 고객들이 늘어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인터뷰> 노영돈 현대로지스틱스 사장
"실질적으로 돈이 되는 것은 지금부터 중추절 될 때까지로 보고 있습니다. 하반기에는 또 마찬가지로 4천여군데 정도 재계약 시점이 오는데, 상반기에는 62% 정도 성공했고 하반기에는 그보다 높은 70~80% 정도 성공하지 않겠느냐 생각을 하면서.. "
단가 경쟁에서 벗어나 서비스 경쟁으로 나아가야 한다는 노영돈 사장의 결단이 시장의 호응을 얻어내면서, 앞으로 택배업계 전체가 요금 인상 움직임을 보일지도 주목됩니다.
한국경제TV 신인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