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이킴 공식입장 "표절 아니다‥ 먼저 저작권 등록했다"

입력 2013-07-16 14:30  


▲로이킴

가수 로이킴이 표절 논란에 대한 공식입장을 밝혔다.
로이킴의 음반제작 및 매니지먼트를 맡고 있는 CJ E&M 음악사업부문 측은 16일 로이킴의 `봄봄봄`이 어쿠스틱레인의 `러브 이즈 캐논`을 표절했다는 주장과 관련해 공식 입장을 발표했다.
로이킴 측은 "이 곡은 로이킴, 배영경이 공동 작곡했으며, 정지찬, 김성윤이 공동 편곡한 순수 창작곡이다"며 "이 곡에 참여한 모든 작, 편곡가들은 어쿠스틱 레인의 `러브 이즈 캐논`을 단 한번도 들어본 적이 없으며, 이 논란이 일어나기 전까지는 해당 가수의 이름과 노래를전혀 인지하지 못하고 있었다"고 전했다.

이어 "논란의 핵심이 되고 있는 `러브 이즈 캐논`의 우쿨렐레 버전은 한국저작권협회 공식 확인 결과, 로이킴 `봄봄봄` 저작권 등록일인 4월 22일 보다 이후인 5월 15일에 저작권 등록을 마쳤다"며 "따라서 상기 곡의 유사 논란과 무관하다"고 주장했다.

또한 로이킴 측은 "전문가들의 의견을 종합 검토한 결과 `표절`이 아니라는 판단입니다."라고 공식적으로 발표했다.

끝으로 로이킴 측은 "더 이상의 억측과 근거 없는 소문 확산을 자제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고 당부하며 "이 곡을 작사, 작곡, 가창한 로이킴은 이러한 논란이 일어났다는 사실에 대해 고통스러운 마음과 함께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고 있으며, 앞으로 말과 행동에 더욱 더 조심을 기하고, 무엇보다 향후 음악을 함에 있어 치열함을 더해 나아갈 뜻을 밝혔다"고 덧붙였다.


앞서 로이킴은 `봄봄봄`을 공동 작곡하는 과정에서 인디밴드 어쿠스틱레인의 `러브이즈캐논`을 표절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을 받은 바 잇다.

다음은 로이킴 공식입장 전문.
안녕하세요.
가수 로이킴의 음반 제작 및 매니지먼트를 담당하고있는 CJ E&M 음악사업부문입니다.
현재, 논란이 되고 있는 로이킴의 ‘봄봄봄’이 어쿠스틱 레인의 `Love is canon`과 일부 흡사하다는 의혹에 대한 입장을 전해드립니다.
1. 이 곡은 로이킴, 배영경이 공동 작곡했으며, 정지찬, 김성윤이 공동 편곡한 순수 창작곡이며, 이 곡에 참여한 모든 작, 편곡가들은 어쿠스틱 레인의 `Love is canon`을단 한 번도 들어본 적이 없으며, 이 논란이 일어나기 전까지는 해당 가수의 이름과 노래를전혀 인지하지 못하고 있었음을 확인합니다.
2. 이 논란의 핵심이 되고 있는 `Love is canon`의 우클렐레 버젼은 한국저작권협회 공식 확인 결과, 로이킴의 `봄봄봄`이 저작권 등록된 2013년 4월 22일 이후인 2013년 5월 15일 저작권 등록을 마쳤음을 알립니다. 이에, 로이킴의 `봄봄봄`은 상기 곡의 유사 논란과 무관함을 알려드립니다.
또한 2012년 3월에 저작권이 등록된 `Love is canon` 원곡이 로이킴의 `봄봄봄`과 도입부가 유사하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전문가들의 의견을 종합 검토한 결과, `표절`이 아니라는 판단입니다. 이에, 더 이상의 억측과 근거 없는 소문 확산을 자제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3. 또, 이 곡을 작사, 작곡, 가창한 로이킴은 이러한 논란이 일어났다는 사실에 대해 고통스러운 마음과 함께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고 있으며, 앞으로 말과 행동에 더욱 더 조심을 기하고, 무엇보다 향후 음악을 함에 있어 치열함을 더해 나아갈 뜻을 밝혔습니다.
감사합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